주승용 “대선 결선투표제는 시기상조”… 안철수에 돌직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표심 응답없는 정치권/국민의당]이념 논란-당권 경쟁 ‘중구난방’
당내 보수-진보 스펙트럼 폭 넓어, 정책 목소리 제각각… 조율 시급
安측 “전당대회 12월로 연기” 주장… 박지원도 “8월까지 전대 불가능”
당 일각 “지도부 선출 급선무” 반발

4·13총선이 끝나자 국민의당 내부에서 중구난방(衆口難防)식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향후 전당대회와 원내대표 경선 같은 당내 주도권 경쟁이 그 이면에 깔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보수에서 진보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이 모인 국민의당 구성원들이 자기 성향에 따라 주도적으로 당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의도를 나타내기 시작한 셈이다. 경제 현안에 대한 정리된 목소리부터 내놔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 견제구 날린 주승용… ‘좌클릭’ 천정배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달 초부터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을 주장해온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의견에 대해 20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 좀 시기상조인 느낌”이라며 “안 대표 개인 생각”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대선 때) 야권 후보 단일화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이 안 대표의 뜻대로 움직이는 것에 제동을 걸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김한길 의원과 가까운 주 원내대표가 안 대표에게 선전포고를 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정책 현안에 대한 목소리도 제각각이다. 주 원내대표는 “다당제로 되어 갈수록 국회선진화법(현행 국회법)은 무의미하고 불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제3당의 존재감을 키우기 위해 선진화법 폐기에 무게를 둔 발언이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저임금 목표를 평균임금의 50% 선으로 세워야 한다”며 “최저임금 결정 주체를 국회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평균임금의 32% 수준에서 18%포인트 올리는 한편 노동계 경영계 등 인사들이 모인 고용노동부 산하 최저임금위원회의 결정권을 국회로 넘겨야 한다는 것이다. 점진적인 최저임금 인상을 주장해온 당의 총선 공약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앞서 진보 개혁적 성향이 강한 천 대표는 “청문회, 국정조사 등 모든 권력을 발휘해서 이명박 박근혜 정권 8년의 적폐를 단호히 타파해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결의안과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민주화운동 기념곡 지정 재촉구 결의안 등 ‘좌클릭’으로 보일 수 있는 주장들이 쏟아지자 안 대표 측에선 보수층 이탈을 우려하고 있다.

○ 힘 얻는 ‘전당대회 연기론’


차기 지도부 선출 문제를 놓고도 백가쟁명(百家爭鳴)식으로 의견이 분분하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창당 6개월 이내인 8월 2일까지 전당대회(전대)를 열도록 돼 있다. 하지만 안 대표 측에선 당헌 당규를 고쳐 당권-대권 분리 규정의 적용 시점인 올 12월까지 안, 천 공동대표 체제를 유지한 뒤 전대를 열자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이상돈 전 공동선대위원장은 “당의 체계도 덜 갖춰진 상황이니 내년 초까지는 안 대표가 계속 대표직을 맡도록 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유력 당권 주자인 박지원 의원도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지금 국민의당이 당원도 없고 지역위원회도 없고 시도당도 없고 대의원도 없고, 있는 건 최고위하고 당선인 38명뿐”이라며 “현실적으로 전대 개최가 8월 2일까지 불가능할 것”이라고 ‘연기론’에 힘을 실었다.

안 대표 ‘재추대론’에 대해선 날선 반응을 보였던 천 대표도 현 체제 유지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하지만 한 최고위원은 “당 체제를 정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최대한 빨리 지도부 선출 문제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외부 인사를 당 대표로 추대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 ‘투 톱’을 모두 호남 출신 의원으로 뽑으면 ‘호남당’ 이미지가 굳어진다는 이유에서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이들은 이에 불쾌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은 26일 당선자 워크숍을 열어 전대 개최 문제 등 향후 진로에 대해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길진균 기자
#주승용#국민의당#안철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