얽히고설킨 당권-대권… 투표함 열리면 파워게임 시작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13일 선택의 날/기로에 선 여야 6인]

4·13총선은 끝이 아니라 여야 차기 당권과 대권을 향한 시작이다. ‘총선 성적표’에 따라 여야 핵심 정치인 6인의 운명도 크게 엇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 여권 3인의 운명

① “대통령 자격 부족하다” 했던 김무성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평소 “대통령 자격이 부족하다”고 말해 왔다. 대선 관련 질문에 즉답을 피해 왔다. 하지만 이번 총선을 끝으로 ‘대표 프리미엄’을 내놓고 내년 대선을 향해 뛸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김 대표의 대선 가도 순항 여부는 1차적으로 총선 성적표에 달렸다. 총선을 진두지휘한 만큼 최소 151석 이상을 달성해야 차기 대선 주자로서의 당내 입지를 굳힐 수 있다. 반면 목표 달성에 실패할 경우 친박(친박근혜)계에서 김 대표의 상향식 공천 주장과 막판 ‘옥새 투쟁’의 결과물인 무공천 결정에 대해 책임론을 제기하며 공세를 펼 것이다.

과반 의석을 확보하더라도 김 대표는 당내 다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친박계의 집중 견제를 넘어서야 한다. “아직 강을 넘지 않았다”고 했던 청와대와의 관계도 관심사다. 김 대표는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과 각을 세우지 않으려 했지만 총선 이후엔 서서히 자기 목소리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② TK 성적에 달린 최경환의 입지


새누리당의 유력한 차기 당권 주자로 친박계 신(新)좌장인 최경환 의원이 꼽힌다. 박 대통령 임기 후반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돕고 차기 대선을 관리하는 역할에 최 의원이 적임이라는 것이다. 최 의원이 총선을 앞두고 공들인 TK(대구경북)에서 진박(진짜 친박) 후보들이 대거 당선될 경우 당권을 장악하기 위한 위상은 탄탄해진다.

반면 TK지역 탈당 의원의 무소속 돌풍이 현실화할 경우 이 지역 선대위원장을 맡은 최 의원의 당내 입지는 약화될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친박계가 확실한 차기 대선 주자를 내세우지 못할 경우 김 대표 등으로 권력이 이동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③ 유승민, 무소속 파워 어느 정도?

공천 파동으로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유승민 의원(대구 동을)은 김 대표의 무공천으로 이번 총선에서 당선이 유력하다. 유 의원과 함께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한 류성걸(동갑), 권은희 후보(북갑)까지 당선될 경우 TK에서의 정치적 입지는 한층 탄탄해진다.

반면 유 의원이 혼자 생환할 경우 정치적으로 고립무원(孤立無援)의 상황이 된다. 4선 정치인이지만 존재감을 발휘할 여지가 없게 되기 때문이다. 김무성 대표는 내심 무소속의 복귀를 바라고 있다. 유 의원의 복귀를 두고 친박계와 충돌할 수도 있다.

○ 야권 3인의 운명

④ 호남 성적에 달린 문재인 정치생명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중 한 사람은 치명상이 불가피하다. 이들의 정치적 운명은 바로 총선의 호남지역 결과에서 판가름이 난다. 문 전 대표는 이미 호남에서 지지를 거두면 대선 불출마는 물론이고 정계 은퇴까지 하겠다며 배수진을 친 상태다. 야권 대선 주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선 호남의 재신임이 필수적이라는 얘기다.

문 전 대표는 호남 지지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진 않았지만 호남 전체 의석(28석)의 절반 이상을 잃거나 ‘야권의 심장’인 광주에서 더민주당 후보가 전멸하면 정계 은퇴 요구에 직면할 수 있다.

문 전 대표로선 호남 성적표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동시에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을 저지해야 다음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호남에서 선전하더라도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을 막지 못한다면 안 대표의 탈당으로 촉발된 야권 분열 책임론이 제기될 수 있다.

⑤ 안철수, 전국 정당 한계?


더민주당의 호남 참패는 국민의당 안 대표에게는 기회다. 국민의당 예상대로 호남에서 20석 이상을 얻을 경우 1차 목표인 원내교섭단체 구성은 어렵지 않다. 다만 국민의당이 전국정당, 정권 교체가 가능한 정당이란 점을 보여줘야 대선 주자로서의 안 대표 입지가 강화될 수 있다. 특히 수도권 3∼5석을 포함해 전국에서 30석 이상 의석을 확보하면 20대 국회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의 존재감은 더욱 커진다.

다만 원내교섭단체 구성마저 실패하면 안 대표의 정치생명은 위기에 처하게 된다. 안 대표 스스로도 “국민 눈높이에 걸맞은 책임을 지겠다”고 했다. 또 서울 노원병에서 재선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직격탄을 맞으면서 당의 구심점이 다른 대선 주자를 향해 옮아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⑥ 김종인 ‘107석’에 달렸다


더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일찌감치 107석 미만 의석을 얻을 경우 대표직은 물론이고 비례대표까지 사퇴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목표 달성 시 추후 열릴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하며 킹메이커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다만 반대의 경우 사실상 정계 은퇴가 불가피하다.

이와 관련해 문 전 대표는 12일 광주를 찾아 “김종인 지도부는 임시 지도부다. 총선이 끝나면 다시 전당대회를 통해 새롭게 우리 당 구성원들이 지지하는 그런 지도부를 민주적 절차로 다시 선출할 것”이라고 했다. 총선 후 당내 주도권 경쟁을 예고한 거라는 해석이 나온다.

고성호 sungho@donga.com·손영일 기자
#당권#대권#투표#김무성#최경환#유승민#문재인#안철수#김종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