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궈홍 주한 中대사 “대북 결의 위반한 北, 반드시 대가 치러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16일 13시 25분


코멘트

고려대 특강서 … 중국, 유엔 대북제재 엄격히 집행할 계획 밝혀
지난달 더민주 방문 때 ‘사드 반대’ 강조한 것과 다른 분위기 연출

“북한이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핵실험을 강행했다.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를 위반한 만큼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16일 고려대 경영대학원에서 가진 특강에서 ‘대북제재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에 대해 질문을 받자 “중국은 원칙을 강조하는 나라다. 사건의 옳고 그름에 대해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북제재 이행에 대해서도 “중국은 안보리 논의과정에서도 책임있는 자세를 취했고 새 결의가 통과됐으므로 이 결의를 엄격하고 진지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특강은 4차 북핵 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에 따라 유엔 대북제재 결의 2270호가 채택된 이후 열린 추 대사의 첫 외부 강의였다. 추 대사는 지난달 23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만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제 한반도 배치를 반대한다”, “한중 관계가 순식간에 파괴될 수 있다”는 직설적인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다.

하지만 추 대사는 이날 강연시간의 대부분을 한중관계 발전 가능성과 경제협력 잠재력에 집중했다. 그는 “지난해 한중 교역 규모가 2900억 달러(약 346조 원)로 미중(5000억 달러), 중일(3000억 달러)에 이어 세 번째지만 한중 협력의 질은 미중, 중일보다 훨씬 높다”며 “자유무역협정(FTA) 효과 등이 보태진다면 한국은 중국의 제2의 교역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년 연속 1000만 명을 넘은 한중 인적 교류도 올해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2배로 늘리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성장세가 둔화된 것은 경제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발적 조치의 결과로 예견됐던 것”이라며 “중국 경제는 경착륙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외교현안과 관련해서는 원칙론을 밝히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남북통일에 대해 추 대사는 “중국도 통일 문제를 갖고 있어서 한국민의 통일 염원을 이해한다”며 “중국은 남북한이 화해협력을 통해 자주적, 평화적 통일을 이루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동북공정에 대해서도 “학술 문제는 학술로 풀고 정치 쟁점화할 필요가 없다. 역사 문제도 마찬가지”라며 자세한 답변을 피했다. ‘한미·한중관계가 공존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건 한국 정부의 정책이기 때문에 한국 정부가 답할 문제”라며 “중국은 한국이 주변국과 좋은 관계 갖는 것을 기쁘게 보고 있다”고만 말했다.

대북제재와 관련해 추 대사는 엄격한 이행을 강조하면서도 “제재는 결코 목적이 될 수 없고 북핵문제는 협상과 대화를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중국의 종전 원칙을 재확인했다. 또 “각 당사국은 더 이상 긴장조성 행위를 하지 말아야한다”며 북한 추가도발은 물론 한미 연합 군사훈련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태도를 분명히 했다.

한편 추 대사는 학생들을 상대로 “고려대의 문턱이 높다고 들었다. 그래서 부임 후 강연하러 오기까지 2년이나 걸렸다”고 농담을 건네고 중국 내 청년 창업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제 아들이 이미 취업해서 (관심이 떨어졌기 때문에) 관련 내용에 자세히 알지 못해 미안하다”고 밝히는 등 여유 있는 모습도 연출했다.

조숭호 기자 sh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