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공갈치는 게 더 문제” 주승용 “치욕적”…새정치聯 내홍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8일 20시 33분


코멘트
8일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의 ‘공갈’ 막말 파문에 다시 지도부가 내홍에 휩싸였다. 전날 비노(비노무현)계 이종걸 원내대표의 선출로 ‘친노(친노무현)-비노’의 투톱 체제로 계파 간 균형이 잡히는 듯했지만 하루도 못 간 것이다.

4·29 재·보궐선거 패배로 인한 혼선과 분열을 진정시키려던 문재인 대표 체제도 휘청거리게 됐다. 문 대표는 정 최고위원의 발언이 과했다며 사과를 요구했지만 정 최고위원은 끝끝내 사과를 거부해 문 대표의 지도력에 깊은 생채기를 남겼다. 당내에서는 “‘당대포’를 자처한 정 최고위원이 문 대표의 뒤통수를 친 격”이라는 말이 나온다.

●정청래 “공갈치는 게 더 문제” 주승용 “치욕적”

이날 최고위원 회의는 순조롭게 출발했다. 주승용 최고위원이 “이번 주까지 (발언을) 자제하겠다고 했지만 문 대표가 아무 말도 없어 입이 간질간질해 한마디 하겠다”고 말하자 문 대표도 멋쩍은 듯 이를 드러낼 정도로 웃었다.

4·29 재·보궐선거 광주지역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던 주 최고위원은 4일 “선거 참패는 ‘친노 패권정치’에 대한 국민의 경고”라며 문 대표에게 패권정치 청산을 위한 방안 등을 밝히라고 요구해 왔다.

주 최고위원이 이날 작심한 듯 “비공개, 불공정, 불공평이 패권주의의 또 다른 이름”이라며 “제갈량의 3공(공개, 공정, 공평)의 원칙을 세우는 데 당분간 전력해 나가자”고 말하자 문 대표의 표정이 서서히 굳어졌다.

다음 발언자인 정 최고위원은 주 최고위원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공개, 공정, 공평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지만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할 것처럼 공갈치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인신공격성 발언을 했다.

발끈한 주 최고위원은 정 최고위원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공개 석상에서 정말 치욕적이다. 저는 사퇴한다. 지도부도 총사퇴해야 한다”고 말한 뒤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난장판 속에 ‘봄날은 간다’ 부른 유승희

이 와중에 유승희 최고위원은 “오늘이 어버이날인데, 어제 경로당에서 인절미에 김칫국을 먹으며 노래 한 소절 불러드리고 왔다”며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라는 ‘봄날은 간다’의 한 소절을 불렀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한 소절만 불러서 안타깝다. 노래에 맞춰 예쁜 상의를 입고 왔는데요”라고 비꼬았다. 회의장 주변에선 블랙코미디를 보는 것 같다는 장탄식이 터져 나왔다.

이후 주 최고위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답변을 기다렸으나 돌아온 것은 폭언이었다”며 “이것이 바로 패권정치의 폐해”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정 최고위원이 과했다. 적절한 방법으로 사과를 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지만 정 최고위원은 사과하지 않았다.

한편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수석부대표로 박지원계 이윤석(전남 무안·신안), 옛 손학규계 이춘석(전북 익산갑) 의원을 임명했다. 공동 원내수석부대표 체제도 그렇지만 두 명 모두 호남의원을 임명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