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판 親朴 핵심에 구명 호소… 서청원 “전화받고 만났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성완종 게이트/검찰 전면수사]
성완종, 회견직전 실세들에 집중전화… 徐의원, 대화 내용은 안밝혀
시신 15m 지점서 발견된 폴더폰, 본체 덮개 열려있고 전원 켜져있어
마지막까지 누군가와 통화한 듯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은 9일 스스로 목숨을 끊기 직전까지 친박(친박근혜) 핵심을 포함한 정치권에 마지막 구명 로비를 벌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12일 오전 충남 서산의료원에 마련된 성 회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성 회장이 (내게) 전화도 했고, 만난 것도 사실”이라고 해 숨지기 직전 접촉 사실을 시인했다. 성 회장은 숨지기 며칠 전 친박계 맏형 격인 서 최고위원과 친박계 핵심 의원 등을 만나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최고위원은 이날 고인의 빈소를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이제 성 회장이 고인이 됐다. 그분과 나눈 여러 가지 얘기를 말씀드리지 않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한다”며 성 회장과 나눈 대화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그는 이어 “(성 회장이) 이미 검찰에서 모든 것을 말씀드렸기 때문에 내가 특별히 나눈 얘기를 안 하는 것이 온당하다”며 “검찰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실 여부를 조속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성 회장이 많이 억울해했느냐’는 질문에는 “언론에 나온 그대로”라고만 했다.

서 최고위원은 한 기자가 ‘리스트와 전혀 관계없다는 말이냐’고 묻자 “그런 질문이, 예의 없는 질문이 어디 있느냐”며 불쾌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9일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한 북한산 현장에서 발견된 그의 휴대전화를 경찰이 발견된 상태 그대로 들어 보이고 있다. 임보미 기자 bom@donga.com
9일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한 북한산 현장에서 발견된 그의 휴대전화를 경찰이 발견된 상태 그대로 들어 보이고 있다. 임보미 기자 bom@donga.com
성 회장은 기자회견을 열었던 8일 직전에 친박 의원들을 비롯해 정치권 실세들에게 집중적으로 구명 활동을 펼쳤다고 한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비롯해 이완구 국무총리 등도 성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4, 5일 전 주로 전화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검찰 수사가 상당 부분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부분 “차분하게 수사를 잘 받아서 억울함을 풀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할 수밖에 없었고, 성 회장은 크게 낙담하면서 “인간적인 배신감을 느꼈다…”는 심경을 토로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성 회장은 자살 당일(9일) 2대의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었다. 경찰에 따르면 휴대전화는 모두 삼성전자의 제품으로 ‘3G 폴더폰’이다. 한 대는 성 회장의 상의 주머니에서 발견됐고, 나머지 한 대는 성 회장의 시신으로부터 약 15m 떨어진 언덕에서 발견됐다.

이 휴대전화는 본체 덮개가 열려 있는 상태였고, 전원은 켜져 있었다. 이 때문에 성 회장이 언덕에서 발견된 휴대전화를 이용해 자살 직전 누군가와 ‘마지막 통화’를 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박성호 장례위원장은 “세상을 ‘마당발’처럼 돌아다닌 성 회장이 궁지에 몰렸지만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구명 전화를 했지만 거절당하자 화가 나서 휴대전화를 집어 던진 것 같다”고 말했다.

강경석 coolup@donga.com / 서산=정윤철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