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새 경제로”… 경제 100차례 언급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국회 교섭단체 野 대표연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운데)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첫 교섭단체 연설을 한 뒤 전날 연설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문 대표 앞 뒷모습)와 인사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운데)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첫 교섭단체 연설을 한 뒤 전날 연설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문 대표 앞 뒷모습)와 인사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지금의 경제구조로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9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화두는 단연 ‘경제’였다. 28쪽에 달하는 대표연설문에서 ‘경제’라는 단어는 100번이나 등장했다. ‘소득’ ‘성장’ 등 경제 관련 용어까지 포함하면 총 248회에 이른다. ‘새 경제(New Economy)로의 대전환’을 제시한 그는 “새정치연합이 성장에 무능하다거나 성장을 소홀히 한다는 편견은 깨졌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새정치연합의 ‘새정치’가 곧 ‘새경제’이며 ‘새경제민주연합’”이라며 새경제의 3가지 키워드로 △공정경제 △소득 주도 성장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제시했다. “새경제가 기반으로 하는 생태계는 공정한 경제이고, 성장의 방법론으로 소득 주도 성장을 추구하며, 사람 중심의 경제철학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해나가는 경제를 의미한다.”

문 대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해 △임금소득 실질 상승 △자영업자 대책 △필수 수요 생활비 감소 △공정한 세금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금 정책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법인세 인상을 예외 없이 다룰 수 있다고 한 만큼 법인세 정상화 조세개혁을 이번 임시국회에서 다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가계부채와 전·월세 대책 마련을 위한 기구 구성도 제안했다.

문 대표는 여권이 역점을 두고 있는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선 “정부가 어느 한쪽의 희생만을 강요하거나 성과에 급급해 시한을 정해 밀어붙이려 한다면 사회적 대타협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참사 1주기(16일)를 맞아 “실종자나 진실 규명을 위해 반드시 세월호를 인양해야 한다”며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도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의 연설문 초안에는 경제학 교수 출신인 홍종학 의원과 신동호 당 대표 부실장이 사회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을 담았다고 한다. 그러나 “철저히 경제에 집중하라”는 문 대표의 뜻에 따라 대폭 수정됐고 문 대표는 마지막까지 직접 연설문을 다듬었다. 여권의 전유물이었던 ‘경제’ 이슈를 적극 챙겨 수권능력을 부각시키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문 대표는 이날 연설 시작과 끝 부분에 “특권경제를 끝내야 한다”는 1971년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발언을 담았다. 당 관계자는 “최근 갈등을 빚다 지원을 약속한 DJ 측근인 동교동계를 배려한 언급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