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소통’ 물만난 이정현, 당청 소통은…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6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정현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사진)은 임명된 지 이틀 만인 5일 오전 6시 55분 청와대 기자실인 춘추관을 찾는 것으로 하루 일정을 시작했다. 이 수석이 들어서자 기자들 사이에는 ‘와∼’ 하는 작은 탄성이 터져 나왔다. 보안을 무엇보다 중시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모습이었다. 이 수석은 30여 분간 각종 현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박 대통령의 ‘복심(腹心)’답게 거침이 없었다.

이 수석은 “미국 백악관 기자실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등을 살펴보려고 책 5권을 구했다”고 했다. 또 “‘우리 기자들은 왜 대통령을 힘들게 하는 거야’라고 생각했는데, 미국 기자들과 (백악관) 대변인의 갈등은 우리보다 100배나 심하더라. 그래서 나도 웬만하면 다 참으려고 한다”며 농담을 건넸다.

자신의 ‘주특기’인 홍보 업무를 다시 맡은 데 대해 그는 동아일보 기자에게 “물 만난 고기가 된 심정”이라며 웃었다. 지금까지 홍보 라인의 정무적 판단 능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터라 청와대 내에서도 이 수석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더욱이 정무수석이 공석인 만큼 ‘대통령과 직접 소통이 가능한’ 그에게 더 많은 힘이 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인지 과도한 스포트라이트에 대한 부담감도 드러냈다. 이 수석은 기자들에게 “가급적 내 이름이 기사에 등장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내가 중심이 되면 안 된다. 나는 (대통령의) 비서일 뿐이다. 공식 발표는 대변인을 통해 하고, 나는 배경 설명을 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정무수석 시절에도 수석실 내부 회의 때마다 “목에 힘을 빼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가뜩이나 ‘왕수석’이라는 말을 듣는 상황에서 ‘로키(low-key·낮은 자세) 행보’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 여권 내에서 그에 대한 견제도 만만치 않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전날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무장관의 부활’을 주장한 것은 기존 청와대 정무 라인에 대한 여당 내 불만을 대변한 것이란 말이 나온다. 이 수석은 정무장관 부활이 “청와대와 논의된 이야기는 아니다”라며 “당장 실현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본다. 엊그제 (정부) 조직 개편을 했는데, 100일 만에 해보지도 않고 바꾸기는 좀 그렇다”고 말했다. “중요한 제안이고 필요에 따라 (정무장관 부활) 의견은 나올 수 있다”고 했지만 조심스레 선을 그은 것이다.

친박(친박근혜)계의 핵심인 최 원내대표가 박 대통령의 뜻을 모를 리 없음에도 ‘의외의’ 주장을 한 것은 당정청 소통이 그만큼 원활하지 않다는 방증이다. 새누리당의 핵심 관계자는 “지난 정부에선 국회가 열리면 특임장관실에서 부처별 주요 법안이나 추진 현황 등 관련 자료를 싹 모아서 당에 보고하고 같이 대책회의도 했는데 지금은 그런 게 별로 없다”고 말했다. 또 “이 수석이 여야를 오가며 많은 일을 하지만 거의 개인기에 의존하고 있다. 하루빨리 당정청, 대야(對野) 소통 시스템을 만들지 않으면 ‘구멍’이 난다”고 주장했다.

각종 업무가 이 수석 한 명에게 몰리다 보면 ‘병목 현상’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 소통 창구를 넓혀야 한다는 얘기였다.

이재명·이승헌 기자 egija@donga.com

[채널A 영상]이정현, ‘새벽 토크’로 파격 시동…달라진 홍보수석
[채널A 영상]2인자 없이 ‘왕참모’ 뜬다…박근혜의 남자들 ‘100일 동안’


#이정현#소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