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단일화, 유리한 시기-방법 고집 않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 여론조사 방식 수용 시사

무슨 이야기 오갈까… 민주통합당 문재인(왼쪽),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4일 전북 익산시 원불교 중앙총부에서 열린 원불교 종법사 추대식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대신 참석한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 익산=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무슨 이야기 오갈까… 민주통합당 문재인(왼쪽),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4일 전북 익산시 원불교 중앙총부에서 열린 원불교 종법사 추대식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대신 참석한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 익산=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4일 야권 후보 단일화와 관련해 “저에게 유리한 시기와 방법을 고집하지 않겠다. 모든 방안을 탁자 위에 올려놓고 논의를 시작하자”며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게 조속한 단일화 협상을 촉구했다.

문 후보는 이날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우리가 단일화할 것이라는 원칙, 힘을 합쳐 함께 대선에 임할 것이라는 원칙만큼은 하루빨리 합의해서 국민에게 제시하자”며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가 ‘유리한 시기와 방법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밝힌 점은 후보 등록일(25, 26일) 이후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 둔 것은 물론이고 모바일투표를 포함한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포기하고 여론조사 방식을 수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안 후보는 이날 전북 군산 새만금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치개혁 없는 정권교체는 일어나기가 힘들다”며 정치개혁을 거듭 강조했다. 정치권에선 안 후보가 말하는 정치개혁이 민주당 내 친노(친노무현) 세력의 인적쇄신을 뜻하는 것이란 해석이 많다. 안 후보는 2일 “계파를 만들어 계파 이익에 집착하다가 총선을 그르친 그분들이 책임”이라며 친노 세력을 정면으로 비판한 바 있다.

안 후보는 민주당에 대해선 우호적인 발언을 쏟아내며 민주당과 친노를 분리하는 투 트랙 전략을 구사했다. 친노에 거부감이 많은 호남 유권자들과 민주당의 다수를 차지하는 비노(비노무현) 세력을 동시에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안 후보는 5일 전남대 강연에서 단일화에 대한 의견을 직접 밝힐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의 ‘친노 책임론’에 대해 문 후보 캠프 우상호 공보단장은 4일 “통합형 선대위를 만든 것이 그런 지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었다”며 “변화의 노력을 평가해야지, 총선을 평가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당내의 인적쇄신 요구에 대해 문 후보 측에선 이해찬 대표는 스스로 결단하는 형식으로 용퇴하되, 박지원 원내대표는 잔류하는 선에서 매듭짓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선대위 관계자는 “친노의 좌장 격인 이 대표가 대선 승리를 위해 몸을 던지고, 박 원내대표는 호남 표심 등을 감안해 호남 선거 지원에 집중하는 수준에서 정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쇄신하되 단합은 해치지 않는다’는 모양새와 연말 국회 예산심사 등 국회 상황을 두루 고려한 절충이라고 한다. 친노 직계 참모 9인에 이어 이 대표가 용퇴할 경우 친노의 상징적 인물 대부분이 2선으로 후퇴하는 셈이다.

문 후보는 2일 밤 이 대표와 단독 회동한 데 이어 박 원내대표와는 5일 따로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는 4일 중앙선대위 출범식 직전 김원기 전 국회의장을 만나 이 대표 사퇴와 이후 상황 등에 대해 조언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적쇄신을 요구해 온 당내 비주류 그룹은 ‘이해찬 용퇴-박지원 잔류’ 방안에 대해 “지켜보겠다”고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문 후보는 비주류 의원들과 5일 오후 만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중앙선대위 출범식에 손학규 상임고문은 참석하지 않았다.

고양=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문재인#안철수#단일화#민주통합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