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대 룰 설문 ‘박근혜 가이드라인’대로

  • Array
  • 입력 2011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의원들 여론은…”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오른쪽)와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의원총회에서 자료를 보면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의원들 여론은…”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오른쪽)와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의원총회에서 자료를 보면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한나라당 친박(친박근혜)계와 쇄신파는 말을 아꼈고 ‘구주류’가 된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은 차례로 발언대에 올라 강하게 의견을 폈다. 25일 7·4전당대회 경선 ‘룰’ 개정 방안을 토의하기 위해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와 의원-원외당협위원장 연석회의 모습이었다.

이날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 완화 △대표-최고위원 분리 선출 △선거인단 확대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가장 쟁점이 됐던 당권-대권 분리 규정은 현행 유지가 근소하게 앞섰다. 대선에 출마하려면 대선일 1년 6개월 전에 당 대표를 사퇴하도록 한 현행 규정에 대해 찬성이 50.9%, 완화가 47.3%였다.

그러나 친이계 측은 이런 결과에 상관없이 대권-당권을 통합해 당 리더십을 회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우 의원은 “여당은 힘 있는 대표가 필요하다”면서 “설문조사만 갖고 최종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금래 의원은 “(현행 당헌·당규에 따른) 당권-대권 분리 기간인 1년 6개월간 ‘아바타’ 대표로 (활동)한다는 건 너무 길다”고 주장했다. “‘불임대표’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신지호 의원)는 발언도 나왔다. 이에 대해 친박계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동시에 선출하는 현행 규정에 대해선 유지와 분리 선출이 각각 60.3%, 38.2%로 나타났다.

선거인단 확대는 찬성이 65.2%로 대체적인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 중 책임당원(14만 명)으로 한정하자는 의견이 43.4%, 유권자의 0.6% 수준인 23만 명까지 늘리자는 의견이 30.3%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당 소속 의원과 당협위원장 253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165명(응답률 65.2%)이 답했다.

정의화 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당권-대권 분리 규정은 바뀔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면서 “‘분리하자’는 의견이 70∼80%는 나와야 가능할 텐데 지금과 같은 설문조사 결과로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7·4전대는 현행 당헌·당규를 적용하되 선거인단 규모만 대폭 늘리는 선에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박 전 대표가 19일 황우여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밝힌 의견과 같다.

이날 박 전 대표, 정몽준 전 대표, 이재오 특임장관 등은 의총에 불참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비대위는 늦어도 27일까지 ‘끝장토론’을 벌이고 30일 오후 9시까지 결론이 나지 않으면 당헌·당규 개정 방안을 표결에 부칠 것”이라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