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교관 ‘상하이 스캔들’]한국의 시댁 식구들이 말하는 덩 씨

  • Array
  • 입력 2011년 3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鄧, 대통령과 밥먹었다 자랑… 직업 매번 달라져”

“어느 날 시댁에 왔는데 코팅된 종이 하나를 주더군요. 거기에는 한국 대통령과 국회의원, 청와대 비서관 등 30여 명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빼곡히 적혀 있었습니다. 자신은 이런 걸 많이 가지고 있으며 우리도 가지고 다니면 좋을 거라고 자랑하더군요.”

‘상하이(上海) 마타하리’ 덩신밍(鄧新明·33·여) 씨의 시댁 사람들은 덩 씨를 좀처럼 정체를 알 수 없는 중국인 며느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8일 경기 수원시의 한 아파트에서 만난 덩 씨 남편 진모 씨(37)의 이모 박모 씨(61)와 이모부 이모 씨(67)는 “(덩 씨가) 처음에는 외국인답지 않게 가족에게 싹싹하게 너무 잘했다”며 “그러다 3년 전부터는 아예 시댁에 코빼기도 비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국에서 열린 덩 씨 결혼식에 ‘부모 역할’을 할 정도로 덩 씨 부부와 친밀했다. 덩 씨 부부는 1년에 두 번 설과 추석 때 이 씨 집에 들렀다.

이들에 따르면 덩 씨는 여러 가지 이름을 쓰고 있었다. 그는 “코코, 신디에서부터 덩신밍이라는 이름까지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쓰는 것 같았다”며 “사실 정확한 이름과 나이도 잘 모르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직업도 가끔 시댁에 올 때마다 매번 바뀌었다. 진 씨의 이종사촌 누나 이모 씨(38·여)는 “상하이 부시장 비서가 됐다고 했다가 나중에는 경찰복을 입고 와서 상하이 경찰 간부라는 소리도 하더라”며 “항상 ‘내가 그 유명한 등소평 손녀’라고 말해 입만 열면 거짓말만 한다고 다들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들 가족은 원래 진 씨와 거의 매일 통화할 정도로 친밀했지만 최근에는 거의 통화를 하지 못하고 있다. 누나 이 씨는 “최근에는 (진 씨가) 덩신밍이 도청해서 듣고 있다고 말해 간단한 인사만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덩 씨의 도청 및 감시 능력에 대해 상당히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덩 씨는 한국에 올 때마다 수원의 이 씨 집에 머물렀다. 그때마다 하루 이틀 정도 집에 들어오지 않고 외박하는 일도 잦았다는 것이 가족의 전언이다. 이모부 이 씨는 “(덩 씨가) 한국에 올 때마다 ‘청와대에 가서 대통령도 만나고 식사도 하고 왔다’고 말했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중국에 갔을 때 자신이 통역을 한 적이 있다고도 말하더라”고 전했다. 덩 씨는 한국에 올 때도 3대의 휴대전화를 가지고 끊임없이 통화를 계속했다.

이들에 따르면 진 씨 부부 사이에는 딸 하나만 있다. 상하이 총영사관 측에 따르면 진 씨 부부가 친딸 외에 2, 3명의 입양한 아이가 있다고 한다. 누나 이 씨는 “입양한 아이는 없으며 (덩 씨가) 가끔 미혼이라고 말하기 위해 본인 아이를 입양했다고 평소에 거짓말을 계속하던 것이 와전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모 박 씨도 “유산을 세 번 하고 낳은 아이라 평소에는 아이를 끔찍이도 아꼈다”며 “하지만 상하이 H 영사와 바람이 난 이후부터 우리에게 전화해 ‘아이를 버리겠다’고 말하는 등 사람이 변했다”고 전했다. 덩 씨의 한국어 실력에 대해서는 “조카(진 씨)와 사귄 이후부터 배우기 시작했으며 결혼한 이후에 한국어가 확 늘었다”며 “그전에 한국어를 공부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진 씨는 지금도 덩 씨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모부 이 씨는 “한 번은 코코가 남편과 싸우다 권총을 꺼내 위협한 적도 있었다고 스스로 말하더라”며 “조카(진 씨)는 지금도 도청될까 두려워 우리와 통화할 때도 늘 짧게 통화를 끝낸다”고 말했다.

수원=손효주 기자 hjson@donga.com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