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교체 따른 후속 개각 없을 듯

  • 입력 2007년 2월 23일 11시 53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의 열린우리당 탈당을 계기로 한명숙 총리가 3월 초 당으로 복귀할 예정이지만, 정치인 출신 장관들은 대부분 내각 잔류 의사를 희망하고 있어 후속 개각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3일 후속개각 단행 여부와 관련해 "총리 교체를 계기로 이번에 개각을 해야 한다는 방침은 없다"면서 "정치인 출신 장관은 당사자의 뜻을 존중한다는 입장이어서 본인이 당 복귀 뜻을 밝힌다면 모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내각에 잔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도 "개각 수요가 발생하지 않는 한 이번 총리교체를 계기로 이뤄지는 개각은 없을 것"이라며 "비(非) 정치인 출신 장관도 다른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당장 교체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재정 통일, 유시민 보건복지, 이상수 노동, 박홍수 농림부 장관 등 정치인 출신 장관들은 모두 당으로 복귀하기보다는, 가급적 당적을 유지한 상황에서 내각에 남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시민 장관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 연말 할 일이 많아서 장관직을 좀 더 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대통령에게) 말씀드렸고, 그 뒤에 특별한 말씀이 없어서 일단 일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고, 당적도 일단 자발적으로 정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상수 장관은 "일단 대통령의 의사를 존중할 방침"이라고 전제한 뒤 "노동행정에 마무리해야 할 문제가 많아 대통령께서 그렇게 하라고 한다면 노동행정을 계속할 생각"이라고 말했고, 당적 정리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크게 문제가 안 되면 그대로 유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홍수 장관도 "기본적으로 대통령 뜻을 따르겠지만, 당장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가 걸려 있기 때문에 일을 처리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이 정리하니까 참모로서 당연히 정리해 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정 장관은 취임한 지 불과 2개월 남짓 지난데다, 장관직 수행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통령도 전날 열린우리당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정치인 출신 장관 교체 여부에 대해 "총리 문제로 정리가 됐으면 됐지. 장관까지 내놓을 필요가 있겠느냐"며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다음 개각은 새 총리가 지명되고, 국회 인준 절차를 거쳐 정식으로 임명되는 4월 이후에 "교체 수요가 발생하면 장관을 바꾼다"는 기존의 청와대 인사 원칙에 따라서 시차를 두고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그러나 정치인 출신 장관들의 내각 잔류시 '정치인 장관을 퇴진시키고, 중립내각을 구성하라'고 주장하는 한나라당 등 야당의 반발에 직면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대통령이 탈당을 하려는 이유가 중립내각을 구성하려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그동안 정치인 출신장관이라고 해서 중립성을 해치는 정책을 펴온 것도 아니고, 대선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았기 때문에 새삼 중립내각을 얘기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혹시 선거 주무장관이라면 모르지만, 주로 정책을 담당하는 부처 장관들까지 정치인 출신이라고 물러나야 하는지는 의문이고, 선거 중립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