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왜 가고… 그들은 왜 오나

  • 입력 2006년 10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북핵 사태의 와중에 윤광웅 국방부 장관, 이종석 통일부 장관, 김승규 국가정보원장이 연쇄적으로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청와대가 27일 대통령 특보단을 대폭 확대하자 우선순위를 무시한 부적절한 인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이해찬 전 국무총리와 오영교 전 행정자치부 장관, 조영택 전 국무조정실장, 문재인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을 대통령 정무특보에 임명했다. 김병준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장은 정책특보를 겸임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대통령 특보단은 이강철 정무, 이정우 정책, 한덕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특보 3명에서 8명으로 확대됐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인선된 분들은 특보단 회의를 신설해 당정 간 소통을 원활히 하고 주요 정부 정책을 조율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당정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정무특보단을 대폭 확대했다고 설명했으나 정작 열린우리당은 10·25 재·보선 참패 후 당 해체 논의에 휩싸여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내년 대선을 앞두고 청와대의 정무기능을 강화하는 것에 다른 뜻이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이번 특보단 인사는 코드인사, 보은인사, 회전문인사 등 노 대통령의 인사 특징이 총망라된 ‘백화점식 코드인사’”라며 “여당의 10·25 재·보선 참패 직후 특보단을 철저하게 측근으로 임명한 것은 정계개편을 주도하고 대선을 관리하기 위한 저의가 깔려 있다”고 비판했다.

김승규 국정원장은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노 대통령을 면담하고 사의를 표명했으며 노 대통령은 김 원장의 사표를 수리하기로 했다.

국정원이 386 인사들의 국가보안법 위반 및 간첩 혐의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사실이 공개된 직후 김 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현 정권 386 핵심세력 등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 23일 윤광웅 장관, 24일 이종석 장관의 사의 표명에 이어 김 원장까지 시차를 두고 사의를 밝힌 것과 관련해 노 대통령이 북핵 사태 대처를 위한 외교안보 라인 개편의 큰 그림 없이 상황 변화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