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편향 과거사 정리 막겠다” 친북반국가행위 규명委 출범

  • 입력 2006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친북반국가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중구 정동 배재빌딩에서 주최한 ‘국가 정체성과 좌익공안사건의 재조명’ 세미나. 유성운  기자
친북반국가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중구 정동 배재빌딩에서 주최한 ‘국가 정체성과 좌익공안사건의 재조명’ 세미나. 유성운 기자
정부 주도의 과거사 진상 규명에 대응하는 ‘친북반국가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중구 정동 배재빌딩에서 공식 출범했다.

뉴라이트전국연합 제성호(중앙대 교수) 대표가 위원장을 맡고 정창인 전 육군사관학교 교수, 강경근 숭실대 법대 교수, 조영기 한반도정책연구소장, 김광동 나라정책원장, 함귀용 변호사 등 13명이 위원으로 참석한다.

이들은 발족취지문에서 “정부 소속의 위원회가 이른바 과거사(안보 관련 사건) 진상 규명을 좌파적 시각에서 진행하면서 역사적 사실을 왜곡 해석하거나 사법적 결정을 공공연히 뒤집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좌익 공안 사건과 친북 반국가 행위를 재조명해 정체성 혼란을 막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확립, 자유민주주의 수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제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국가 백년대계를 준비해도 시간이 모자랄 판인데 지금 우리 사회는 수년째 지난 100년의 과거사 ‘새로 쓰기’에 여념이 없다”며 “과거사 정리는 필요하지만 거기에 매몰되거나 이데올로기화하는 건 매우 위험한 작업”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영학 전 공안문제연구소장은 ‘남민전의 실체’라는 발표문을 통해 “남민전은 관련자 84명 가운데 핵심 인물 2명에게 사형이, 4명에게 무기징역이 선고된 대규모 좌익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관련 인물들이 ‘충성을 다할 것’이라는 서신을 북측에 바치는 등 남조선 혁명을 수행하기 위해 청년학생, 좌경지식인, 근로자를 광범위하게 포섭하려 했다”고 지적했다.

이동호 북한민주화포럼 사무총장은 “지난해에는 소수 시민단체가 아니라 정권 차원에서 정체성 문제를 제기해 한미동맹이 급격히 약화되고 김정일 정권에 대한 근거 없는 낙관론이 자리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주류로 자리 잡은 386세대는 그들이 추종한 소련이 망했고 지상낙원이라던 북한은 이제 사람이 살 수 없는 실패한 나라임을 인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남조선민족해방전선준비위원회(남민전)와 인민혁명당(인혁당) 사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진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친북 반국가 행위자를 선정해 인명사전을 만들기로 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