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법무, 술자리서 비판논객 원색적 비난

  • 입력 2006년 1월 14일 03시 02분


코멘트
천정배(千正培·사진) 법무부 장관이 12일 언론에 칼럼을 쓰는 비판적 논객들을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천 장관은 이날 서울중앙지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도 아닌 ×× 네 놈이 이 신문 저 신문 돌아다니면서 칼럼을 쓴다”면서 “옛날 같으면 당장 구속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또 “헌법학의 기본도 모르는 ××들이 헌법 전문가입네 하고 떠들고 있다”고 했다.

천 장관은 “대통령에 대한 기본적인 매너나 예의가 없다”며 “나도 서울대 나왔지만 서울대 나온 ××들이 상고(商高) 나온 대통령을 조롱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천 장관은 칼럼니스트 4명을 문제 삼았으나 그 이름을 거론하지는 않았다.

이어 천 장관은 “왜 신문사가 그런 사람들을 자르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동아 조선 중앙일보 고위 관계자의 이름을 거론한 뒤 기자들에게 “당장 자르라고 얘기해야 한다”는 말까지 했다.

천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기자들과 저녁 식사 후 이어진 술자리에서 약간 취기가 오른 상태에서 나왔다.

천 장관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정말 나는 ‘노빠’(노무현 대통령의 열성적 지지자)가 아니다”며 “노통에 대해 비판도 많이 했는데 요즘 신문을 보면 정말 화가 난다. 거의 시정잡배 수준이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기자들이 “(기사를) 써도 되느냐”고 묻자 술기운 탓인지 “쓰려면 써라”고 호기를 부리기도 했다.

천 장관은 이에 앞선 저녁 식사 자리에서는 현 여권이 강도 높게 밀어붙인 사립학교법 개정, 과거사 정리 문제 등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

천 장관은 “송기인(宋基寅) 신부가 위원장을 하는 과거사위원회 같은 것을 만들어 국가가 나서 과거사를 바로잡겠다는 것에 나는 솔직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친일 문제도 친일자(者)의 기준을 누가 어떻게 정할 수 있겠나”라며 “과거 국가 권력에 의해 피해를 본 사람에 대해 신원(伸寃)을 해 주고 배상해 주면 된다. 과거사는 학문적 영역에 맡겨야 하는데 왜 국가가 개입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개정 사립학교법에 대해 천 장관은 “사학의 사외이사도 한 명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본다”며 “사학은 사학 나름의 몫이 있는 만큼 감시할 수 있는 사람 한 명이면 된다”고 말했다.

천 장관은 황우석 서울대 석좌교수팀의 줄기세포 논문 조작 사건에 대해 “사건 자체는 간단한 형사사건에 불과한 것 아니냐”며 “과학적 평가는 이미 결론이 난 만큼 핵심 관련자들을 불러 물어보면 누가 거짓말을 했는지 쉽게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법무부 측은 13일 언론이 확인 또는 해명을 요청하자 “아무런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