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부적절한 공천전략’ 논란

  • 입력 2005년 1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당헌당규 개정 워크숍열린우리당은 26일 국회에서 국회의원-중앙위원 워크숍과 중앙위원회 회의를 잇달아 열고 대통령후보는 물론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후보도 모두 국민참여 경선으로 선출하도록 당헌 당규를 개정했다. 김동주  기자
與 당헌당규 개정 워크숍
열린우리당은 26일 국회에서 국회의원-중앙위원 워크숍과 중앙위원회 회의를 잇달아 열고 대통령후보는 물론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후보도 모두 국민참여 경선으로 선출하도록 당헌 당규를 개정했다. 김동주 기자
열린우리당 ‘싱크탱크’인 열린정책연구원이 26일 내년 지방선거 출마 예상자들에게 배포한 책자에서 ‘기자 관리’ ‘사조직 구성’ ‘지도부 로비’ 등을 공천을 좌우할 주요 요소로 꼽아 당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연구원은 이날 배포한 ‘2006년 지방선거 종합 매뉴얼’에서 △언론사업 △지역대중사업 △상층부사업을 내년 지방선거에 있어 공천에 영향을 미칠 핵심 요건으로 제시했다.

연구원은 “언론사업은 중앙정치무대에서 후보자의 인지도를 급상승시킬 수 있으며 상품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사업을 언론홍보사업과 기자관리사업으로 분류하고 “기자관리사업은 지역 행사들을 통해 친분 있는 기자 인맥을 중심으로 기자 풀(POOL)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언론홍보사업에 대해서는 “기자들에게 후보자 알리기, 공천 유력자 명단에 이름 올리기, 기삿거리 제공, 인터뷰, 기고 등을 통해 후보자를 알려 나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원은 이어 “상층부사업은 당 지도부와 공천심사 위원에 대한 로비 작업 및 당내 유리한 여론을 형성해 줄 수 있는 지도층 인사 지지 세력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특히 “공천사업을 조직적, 전략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선거기획단’은 반드시 구성해야 한다”며 “선거기획단은 후보자 핵심 참모조직(사조직)으로서 본선에서도 선거 전체를 지휘하고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물로 구성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구원이 의미하는 사조직은 선거법에서 금지한 산악회나 향우회 같은 것과는 거리가 있긴 하지만 ‘기자관리사업’ ‘지도부 로비’ 등과 함께 표현의 적절성 문제가 당 내부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올해 6월 한나라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가 4·30 국회의원 재선거 승리 배경과 관련해 사조직을 가동했다고 내부 보고서에서 밝혔을 때 열린우리당은 관련 의원 5명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한나라당에선 연구소장단이 전원 사퇴하기도 했다.

연구원은 또 1992년 14대 대선 당시 김영삼(金泳三) 후보가 김대중(金大中) 후보의 용공 전력을 집요하게 공격한 사실을 성공한 선거 전략 사례로 소개한 뒤 “선거는 반드시 공격이 우선시돼야 하며 방어적 자세로는 결코 승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