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정의장 “정부-與野-勞使 함께 사회협약 체결”

  • 입력 2005년 1월 18일 18시 14분


코멘트
“선진사회 갑시다”열린우리당 임채정 의장(왼쪽)은 18일 오전 영등포당사에서 연두기자회견을 갖고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선진사회협약’의 체결을 적극 제안했다. 김경제 기자
“선진사회 갑시다”
열린우리당 임채정 의장(왼쪽)은 18일 오전 영등포당사에서 연두기자회견을 갖고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선진사회협약’의 체결을 적극 제안했다. 김경제 기자
열린우리당 임채정(林采正) 당 의장은 18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경제선진화와 국민통합을 위해 사회 각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사회협약’을 체결할 것을 제안했다. 협약 참여 대상은 중앙 및 지방정부와 여야 지도부, 대기업 및 중소기업 대표, 노동자 대표, 금융기관장이다.

임 의장이 이날 제시한 협약 체결의 목표는 ‘튼튼한 경제, 따뜻한 복지 선진사회’. 이해가 상충되는 당사자와 이해 조정을 할 수 있는 정부와 정치권 인사가 한자리에 모여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되는 갈등 요소를 제거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성장’과 ‘분배’를 동시에 이뤄나간다는 복안이다.

임 의장은 또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반부패투명사회협약’체결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회 연구단체인 ‘반부패의원포럼(회장 열린우리당 정세균·丁世均 의원)’은 17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정부(부패방지위원회), 경제계(윤리경영포럼), 시민단체(투명성포럼, 반부패국민연대)와 공동으로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선 △기업 내부 경영평가제도 강화 △부패감시 기관 간 견제 및 균형 확보 △시민단체의 감시 강화 방안이 논의됐으며 불법대선자금 사건 연루 기업인에 대한 사면 조치도 거론됐다.

이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선 “여권이 반부패협약을 통해 정재계 인사의 대사면 및 복권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임 의장은 18일 회견에서 “정치적인 계산을 한 게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임 의장은 이날 회견에서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나노기술(NT)을 비롯한 신산업 중심의 벤처 붐 조성과 금융 회계 법률 컨설팅 등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에 대한 규제개혁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임 의장은 이어 지방 분권화를 위한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의 정당공천제도도 재검토할 방침임을 밝혔다. 그는 “기초지자체장들이 정당 공천에 얽매여 행정실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여야 간 합의 도출을 위해 대화를 하겠다”고 말했다.

임 의장은 또 2월 중 227개 중앙사무를 지방으로 이양하기 위한 법적 절차와 신행정수도 건설 후속대책을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한편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선거관리위원회는 18일 회의를 갖고 21일 오후 5시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할 후보 등록을 마감한 뒤 28일 경선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원내대표 경선 출마 의사를 밝힌 의원은 정세균 의원밖에 없다.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