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이전 후보지 선정]정치권 반응

  • 입력 2004년 6월 15일 18시 47분


코멘트
정부의 신행정수도 후보지 발표에 대해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열린우리당은 15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전략사업의 첫 삽을 뜨기 시작한 것”이라고 환영했다.

당내 신행정수도건설특별위원장인 박병석(朴炳錫) 의원은 “수도권과 지방이 고루 발전할 수 있고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최종 후보지가 결정될 수 있도록 온 국민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루비콘강’을 건넌 정치권은 모든 정치논리를 배제한 채 진지하고 열린 마음으로 행정수도 문제를 다루자”며 한나라당을 겨냥했다.

김현미(金賢美) 대변인도 논평에서 “야당이 당리당략적으로 접근해 무책임한 국론분열을 야기한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제는 국회입법절차를 거친 신행정수도 건설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사실상 천도(遷都)를 기정사실화하여 일방적으로 몰아붙이겠다는 정략이 담겨 있다”고 비판했다.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정부가 행정수도 후보지를 복수로 발표한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꼼수”라며 “수도 이전은 국가적이고 민족적인 중대사인데 정략적 차원에서 졸속 추진하기 때문에 상당한 부작용이 올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선교(韓善敎)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후보지를 4곳이나 내세운 배경엔 충청도민의 관심을 끈 뒤 단수후보지 확정 때까지 재탕 삼탕 우려먹겠다는 것 아니냐. 천도라는 중요한 문제를 정치적인 ‘올인’ 수단으로 활용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다만 충청권 민심을 의식해 여론을 탐지하며 반대 기류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는 생각이다.

민주노동당은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현 단계에서 일단 동결하고 국민합의부터 이루자고 제의했다.

김성희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은 과거 권위주의시대처럼 통치권자의 결단 차원에서 강행할 사안이 아니다. 통일시대 대비, 국가 균형발전, 지역 분권 및 활성화 등에 대한 선(先) 논의와 국민합의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자민련은 정부의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정책을 적극 지지하지만 4곳의 후보지 선정이 불러올 충청권 민심 동요가 우려된다며 빠른 시일 안에 단독 후보지를 선정해 발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연욱기자jyw11@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