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과거 회귀는 끝장" 경고

  • 입력 2004년 4월 19일 17시 10분


코멘트
19일 오전 한나라당 여의도 신당사에서 박근혜대표 주재로 총선 후 첫 상임운영위원회의를 갖고 있다.[연합]
19일 오전 한나라당 여의도 신당사에서 박근혜대표 주재로 총선 후 첫 상임운영위원회의를 갖고 있다.[연합]
"행여 과거에 하던 식으로 돌아가려 하면 끝장날 것이다."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19일 총선 후 처음 열린 당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강한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대상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당 내에선 그의 발언이 개혁에 저항 조짐을 보이는 5, 6공 출신 인사 등 비주류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박 대표는 또 "모든 게 투명해져 잘못하면 어디 숨을 데가 없다. 그게 대세이고 시대정신이다. 과감하게 털어낼 것은 털어내야만 살 길이 열린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박근혜 "탄핵얘기 안해야 대표회동"

그는 우선 이번 총선에서 돈 살포 등의 혐의로 기소돼 유죄가 확정된 당선자에 대해 당권정지나 출당 등의 단호한 조치를 내려 당 체질개선의 본보기를 삼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한나라당은 내부적으로 당선자들의 선거법 위반 혐의를 검토한 결과 당선무효가 예상되는 당선자가 열린우리당 17명, 한나라당 10명, 민주당 1명, 자민련 1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박 대표는 또 조만간 국회의원의 면책특권 제한과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등 정치개혁과 관련해 획기적인 실천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이날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다른 당보다 우리가 더 적극적으로, 개혁적으로 앞장서야만 살 길이 열린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리는 당선자 대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헌혈을 하기로 결정한 것도 '민생 챙기기의 실천'을 국민들에게 눈으로 확인시켜주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한편 박 대표는 이날 여권의 탄핵 철회 공세에 대해 "헌법재판소를 자꾸 흔드는 것은 독재나 다름없다"며 쐐기를 박았다. 또 "헌재 결정이 뜻대로 나오지 않을 경우 이를 수용하지 않을 생각을 하는 것 아니냐"며 역공을 취하기도 했다.

열린우리당 정동영(鄭東泳) 의장의 조건 없는 회담 제의에 대해선 오히려 "정 의장이 먼저 '헌재의 결정을 100% 수용하겠다'는 선언을 하면 만나겠다"고 조건부 회담을 역제의했다.

이는 여당의 논리에 끌려다니지 않으면서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또 여당과 대립각을 세워 당 내에서 분명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