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시민단체 당선운동 용납못해”…총선물갈이 연대 발족

  • 입력 2004년 1월 4일 18시 31분


코멘트
올해 4월 15일 치러질 17대 총선을 앞두고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이 특정후보의 ‘당선운동’을 통한 총선 물갈이 운동에 나서기로 해 파문이 예상된다.

특히 한나라당과 자민련 등 야권은 시민단체 인사들의 물갈이 운동에 대해 극력 반발하고 있어 이들이 본격 활동에 나설 경우 공정성 및 선거법위반 논란이 빚어질 전망이다. 2000년 16대 총선 당시 총선시민연대가 벌였던 ‘낙천·낙선운동’에 대해 대법원은 2001년 1월 26일 선거법 위반이라는 판결을 내렸다.

학계 법조계 문화계 시민사회단체 인사 100명은 1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2004 총선 물갈이국민연대’(준비위원장 성해용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원장)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고 4일 밝혔다.

▶ 시민단체 “총선 물갈이” 선언, 어떻게 생각하세요?[Poll]

▼관련기사▼
- "국회의원 절반 이상 '낙선 대상'"
- 후보선택 잣대 편파성 우려
- 2000년 낙선운동 大法서 위법 판결

이 단체에는 강만길(姜萬吉) 상지대 총장, 황상익(黃尙翼) 서울대 교수, 안병욱(安炳旭) 가톨릭대 교수, 박진도(朴珍道) 충남대 교수, 최열(崔冽) 환경운동연합 대표, 김동완(金東完) 아시아기독교협의회 중앙위원, 마당극 연출가 임진택(林賑澤)씨, 양길승(梁吉承) 원진녹색병원 원장, 화가 임옥상(林玉相)씨 등이 참여키로 했다.

이들은 3월 30일로 예정된 후보등록일 이후 출마자 명단이 확정되면 선거구별로 각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취합한 뒤 토론과 평가를 거쳐 의정평가 인권 환경 등 부문별 정책현안에 대한 입장과 도덕성 개혁성 등을 기준으로 ‘국민후보’를 뽑아 지지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최열 대표는 “국가보안법 찬반 등 이데올로기 문제는 후보자 평가항목이 아니며 전문성 도덕성 등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선거법을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대표는 이날 “당선운동은 낙선운동과 동전의 앞뒷면이다. 특정인을 당선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을 낙선시키는 것과 다를 게 없다”며 “법을 뛰어넘어 선거에 개입하는 것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최병렬 대표는 또 “공권력이 (당선운동에 대해) 명확한 대책을 세워 대응하지 않을 경우 한나라당은 특단의 대책을 세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이헌진기자 mungchi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