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호 비자금 50억원 盧캠프 유입"

  • 입력 2003년 11월 20일 00시 15분


코멘트
19일 국회 예산결산위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측근비리에 대한 각종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한나라당 이주영(李柱榮) 의원은 이날 “청주 키스나이트클럽 소유주 이원호씨의 비자금 50억원이 정모씨를 통해서 노무현 후보의 대선자금으로 유입된 것은 거의 확실하다”며 이씨 사촌형의 녹취록을 근거로 공개했다.

이 의원은 “사촌형 이모씨는 ‘이원호씨를 처벌하면 판사, 검사 또 정치인 수십명이 다치므로 절대 이원호씨를 살인교사로 처벌할 수 없다’고 말했다”며 “이씨가 살인교사를 위해 관련자 6명과 모임을 가졌다는 증언도 있다”고 폭로했다. 또 “이씨가 현금으로 제공했기 때문에 검찰의 수표 추적은 면피 또는 봐주기용”이라고 주장했다.

강금실(康錦實) 법무부 장관은 이씨 부인의 계좌에서 거액의 현금이 인출됐다는 이병석(李秉錫·한나라당) 의원의 주장에 대해 “10개월간 42명의 계좌를 추적했는데 나온 것이 없다”며 “자료를 제출하면 재조사하겠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어 대통령의 특검 거부 가능성에 대해 파상공세를 펼쳤고 문희상(文喜相) 대통령비서실장은 “노 대통령은 아직 수용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내 생각에는 노 대통령이 (언론에) 수용하지 않을 듯한 어조로 말씀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이성헌(李性憲·한나라당) 의원은 “최도술씨가 받았다는 900억원이 어떻게 이용됐는지 나오고 있다. 김원기(金元基) 열린우리당 대표께서 먼저 무슨 돈으로 창당했는지 얘기해야 한다”며 일부 자금의 우리당 유입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 의원의 발언에 대해 우리당 이강래(李康來)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하고 “나는 창당 과정에 핵심 역할을 한 사람으로 창당자금은 의원들이 대출받은 돈이 대부분”이라며 이 의원의 의혹 제기를 “허위 날조”라고 반박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청와대브리핑’을 통해 “근거 없는 폭로 공세로 내년 예산 심의는 뒷전으로 밀리고 정쟁의 장으로 전락했다”며 한나라당을 비난했다.

청와대는 또 “독일은 허위사실을 적시한 명예훼손 행위는 면책특권에서 제외하고, 미국은 입법과 관련된 행위만 면책특권을 인정한다”며 면책특권의 외국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광재(李光宰) 전 청와대국정상황실장도 자신이 썬앤문 그룹으로부터 대선자금을 수수했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에 대해 “특검이든 검찰조사든 당당하게 응하겠다. 한나라당은 국회 활동에 전념하는 것만이 국민에 대한 도리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당 내부에서조차 “근거 없는 폭로는 득(得)이 아닌 실(失)이 될 수 있다”는 비난이 잇따르자 20일부터 폭로공세를 중단키로 했다.

당 고위관계자는 “그동안 노 대통령에게 특검 수용을 압박하려고 당에 들어온 제보 내용을 토대로 폭로공세를 벌였다”며 “내일부터는 폭로 대신 특검 수용의 당위성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최호원기자 bestiger@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