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술씨 10억 수수 3大 의혹

  • 입력 2003년 10월 9일 22시 58분


코멘트
SK로부터 10억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소환을 앞두고 있는 최도술(崔導術·사진)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지난 행적을 둘러싸고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최씨가 8월 총선출마를 이유로 사표를 낸 것에 대해서도 실제로는 청와대가 ‘가지치기’ 차원에서 미리 그의 옷을 벗긴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돌 정도다.

청와대 내에서는 최씨에 대한 동정론보다는 “솔직히 말해 최씨가 노무현 대통령의 핵심 ‘브레인’도 아니고 잘 모르는 사이”라며 금을 긋는 사람들이 많다.

▽8월 사퇴 뒷배경 논란=최씨가 8월 17일 총선출마를 위해 사표를 낼 당시 청와대 사람들은 전혀 예측하지 못한 일이어서 깜짝 놀라는 분위기였다. 최씨는 당시 “노 대통령의 출마 권유가 있었다”고 밝혔다가 나중에 “내가 총선에 나가겠다고 거듭 밝히자 대통령이 승낙했다”며 번복하기도 했다. 최씨가 사표를 낸 뒤 청와대 안팎에서는 “최씨가 비리사건에 연루됐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최씨가 러시아 출국을 위해 공항에서 출국금지를 당했다는 사실을 안 때가 9월 3일인 점을 감안하면 검찰의 내사는 적어도 최씨 사퇴 이전에 시작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청와대 진짜 몰랐나=청와대가 최씨에 대한 검찰의 내사를 까맣게 모르고 있었는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는다. 최씨 사퇴를 전후해 ‘안 좋은’ 소문들이 적잖게 나돌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최씨 비리사실을 미리 알고 ‘정지작업을 했던 것’이라는 얘기가 끊임없이 새나오고 있다. 설령 사퇴 전에 몰랐다고 해도 최씨가 출국금지를 당한 사실을 민정수석실에 통보해온 9월 3일 이후에도 그의 비리 혐의를 자체조사하지 않은 사실은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 대목이다. 청와대측은 당시 전화를 받은 한 행정관의 잘못으로 떠넘기고 있다. 하지만 노 대통령의 최측근인 ‘집사의 비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아무 조사도 하지 않았다면 민정기능에 ‘빨간불’이 켜진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많다.

▽청와대 ‘꼬리 자르기’=청와대는 최씨의 검찰소환 소식이 알려지자 당혹해 하면서도 ‘청와대 사람이 아니지 않느냐’며 무관하다는 태도다.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광재(李光宰) 대통령국정상황실장을 적극 변호하는 것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청와대 한 수석비서관은 “우리하고는 출신이 달라서 최씨가 어떤 사람인지 솔직히 잘 모른다”고 했고, 부산지역 정치개혁추진위의 한 인사는 “만약 돈을 받았다면 최씨가 스스로 막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부산출신의 한 참모는 “최씨가 돈을 받았을 리가 없다. 뭔가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고 주장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