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기-統推 멤버 긴급회동

  • 입력 2003년 5월 29일 03시 48분


코멘트
민주당 내 친노(親盧) 신당파가 ‘민주당의 발전적 해체’와 ‘인적 청산’ 등 당초 밀어붙이려던 신당추진 방안을 사실상 유보하고 ‘비주류 끌어안기 전략’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신당파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신당추진모임’ 2차 워크숍에서 “신당추진기구에 소속의원 및 당무위원 전원을 참여시킨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 신당추진기구도 당무회의 산하에 구성해 현 지도부와 신당추진기구를 당분간 병존토록 하는 한편 ‘민주당 해체를 통해 신당창당을 앞당긴다’는 당초 프로그램도 수정했다. 이에 따라 신당 논의는 ‘통합신당론’에 입각한 ‘국민참여형 신당’으로 가닥이 정리됐다.

신당파가 이처럼 신당 논의 수위를 대폭 낮춘 것은 최근 국정혼란으로 인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인기 하락과 신당에 대한 지지도 감소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당장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의원 수부터 총 101명 중 42명으로 54명이 참석했던 1차모임에 비해 크게 줄어들었다.

또 당 정세분석국이 26일 자체조사한 전국 여론조사 결과 신당추진 필요성에 대한 찬성의견은 46%로, 이달 중순 조사 때의 찬성률(49.8%)에 비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당파가 탈당해 별도의 ‘개혁신당’을 만들 경우 정당 지지도는 한나라당 32%, 개혁신당 29.2%, 민주당 19.4% 순으로 13일 조사 때(개혁신당 31.5%, 한나라당 30.2%, 민주당 16.4%)에 비해 개혁신당은 떨어지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지지율이 올랐다.

현실적으로 중도파까지 나서 분당 반대를 외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자칫하면 신당추진기구를 띄워 보지도 못한 채 신당 논의가 좌초할 수 있다는 우려가 신당파 내부에서 대두된 것도 속도 조절의 배경이다.

그러나 강경파 사이에는 “모두 함께 가는 것이라면 ‘도로 민주당’이 될 것 아니냐”는 불만이 여전하다. 신기남(辛基南) 의원은 “민주당의 발전적 해체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으면 국민에게 주는 메시지가 없다. 국민을 두려워해야지 왜 정치인들을 두려워하느냐”고 불만을 표시했다.

더욱이 문제는 신주류의 방향전환에도 불구하고 비주류와 중도파 의원들이 선뜻 신당추진안에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민주당 정통성을 지키는 모임’ 회장인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주류측이 말하는 ‘국민참여형 개혁신당’은 결국 진보신당”이라며 “주류측이 당무회의를 강행할 경우 임시 전당대회를 열어 무산시킬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은 29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양측간 입장 조율을 시도할 예정이나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