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후보 공약대결]"도청이전 중단" "지하철 빚 해결"

  • 입력 2002년 5월 31일 20시 56분


광주시장후보들은 6·134지방선거 D-13일인 31일 일제히 공약을 발표하며 초반기세잡기에 나섰다. 시장 후보들은 특히 도청이전의 중단과 지하철 부채 해결, 공무원 노조 인정및 시장관사 철폐 등을 약속하며, 팽팽한 정책대결에 나섰다.

한나라당 이환의 후보는 이날 ▲전남도청이전 중단▲광역교통망 확충과 정비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일자리 확충을 통한 서민생활 안정 ▲공군비행단 이전 ▲예향과 의향의 얼을 전국·세계화 등을 6개항을 골자로 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특히 “도청이전은 지역갈등과 분열을 초래 하는 한편, 국고낭비와 지역경제 파탄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며 “광주와 전남을 살리기 위해 도청이전을 기필코 중단시키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를위해 오는 7일 이회창 대선후보의 광주방문에 맞춰 `도청이전 저지'를 당론으로 확정토록 한다는 방안이다.

민주당 박광태 후보도 이날 “경제가 살아야 광주가 산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첨단산업과 문화예술로 세계와 당당히 경쟁하는 활력 넘치는 광주를 만들겠다”는 공약집을 공개했다.

박 후보는 우선 광산업, 디자인산업, 첨단부품 소재산업 등 고부가가치형 첨단산업을 3대 핵심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승용차 생산라인의 광주 유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박 후보는 또 광주지하철 건설시기의 재조정하고 2호선은 지상고가철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도청이전과 관련해 “최소한 현 도청을 제1청사로 하고 남악신도시의 새 전남도 청사를 제2청사로 하도록 하는 방안을 중앙정부와 전남도 등과 협의해 관철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방침도 강조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박종현 후보는 ▲시내버스 시영화▲시민참여예산제 ▲도청이전중단▲지하철 공사 중단 등 획기적인 공약을 내걸었다.

박 후보는 “광주는 부도덕하고 소신없는 관료 출신들이 엉망으로 만들어버렸다. 지하철은 빚더미이고 도청이전은 광주와 전남의 민심을 갈갈이 찢어놓고 있다”며 이들 공약을 제시했다.

박 후보는 특히 시민 참여로 지방자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민소환제(유권자 10% 발의, 유권자의 50% 소환결정), 시민투표, 시민예산위원회 구성, 시민감사청구제, 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등도 약속하고 있다. 박후보는 또 사회복지 예산을 20%로 상향조정, 자치단체·지방공기업·위탁기업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판공비의 50% 결식아동 지원등도 내세우고 있다.

무소속 정구선 후보는 투명인사를 통한 공직사회 내부의 경쟁시스템 도입, 광주시 재정건전화 방안 마련, 복식부기 도입응 통한 회계제도의 개선, 시장직속 반부패위원회 설치,청렴서약제 운영 등으로 공직사회 내부를 깨끗하게 바꾸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정 후보는 또 청소년 하자센터건립·지원, 청소년 예술학교 설치 및 지원, 선개발계획후 후 개발의 원칙 엄격히 적용,시내버스 노선입찰제 도입,중소기업지원, 문화예술확대와 불균형 해소, 광주5월문화상 제정 등을 약속했다.

무소속 정동년 후보는 ▲경쟁력 있고 자생력 있는 지역경제▲꼼꼼한 지방재정▲주민참여와 자율의 자치행정 ▲튼튼하고 빠른 건설 교통 등의 공약안을 마련했다. 정 후보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 세부적으로 지역특산물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중앙정부로부터의 예산확보 강화, 광산업및 환경분야 산업에 예산 집중 배정 등을 구상하고 있다.

정 후보는 지방재정 강화를 위해 재정통제위원회를 설치하고 시장관사를 철폐하며 전자입찰제도를 운용한다는 복안도 내세웠다. 특히 공무원 노조를 인정하고 지방공기업사장 임명시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도 약속했다.

무소속 정호선 후보는 전남도청이전의 결사 반대, 지하철및 광주시 부채 해결, 도심활성화 방안 강구, 남도 예술문화의 창달, 산업단지 활성화및 평동산단 외국기업 유치 등을 약속했다.

광주일보/金柱正기자 jjnews@kwangju.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