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탈당]한나라당-민주당 반응

  • 입력 2002년 5월 5일 18시 38분


▼한나라“노무현 살리기위한 술수 권력비리 特檢전제돼야▼

한나라당이 5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탈당을 ‘위장탈당’이라고 혹평하고 나선 것은 대선전략 차원의 다목적 포석으로 보인다.

특히 한나라당은 김 대통령의 탈당을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를 살리기 위한 ‘위장절연’으로 몰아붙이며 6일부터 시작되는 임시국회와 장외집회 등에서 ‘노무현〓DJ 적자론’을 계속 부각시켜 나갈 계획이다. 노 후보의 ‘탈(脫) DJ’ 시도를 무력화시키겠다는 것이다.

이재오(李在五) 원내총무는 “탈당한다고 아들 비리가 숨겨지고 민주당이 책임을 면할 수는 없으며 ‘리틀 DJ’가 당수이고 ‘스몰 DJ’가 대통령 후보인 만큼 달라질 게 없다. 탈당이 의미를 가지려면 민주당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경필(南景弼) 대변인도 기자간담회에서 “아들 비리 문제를 덮고 민주당의 재집권을 위한 위장탈당은 용인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그는 △권력비리 특검제와 국정조사 및 TV청문회 △비상중립내각 구성 △박지원(朴智元) 대통령비서실장, 임동원(林東源) 대통령 외교안보통일특보, 이기호(李起浩) 경제복지노동특보, 신건(辛建) 국가정보원장의 사퇴 등을 ‘진정한 탈당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남 대변인은 또 “국정원은 정권을 위해서라면 총선자금 조성 등 불·탈법을 주도하고 대통령 주변 비리를 옹호하는 정권 사조직으로 전락했다”며 2000년 4·13 총선 당시 원장인 임 특보와 신 원장의 경질 및 국정원의 일대 수술을 요구했다.

자민련 김학원(金學元) 총무도 “아들 문제를 포함해 각종 게이트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진정한 중립내각의 출현이 없는 한 대통령의 탈당은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노무현 “탈당만류 큰 의미없다”▼

5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탈당 임박 소식에 민주당은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확정된 뒤 입장을 말하는 게 도리이다”며 공식입장 표명을 삼갔다.

당 대변인실도 이명식(李明植) 부대변인 이름으로 김 대통령의 탈당 문제에 대한 야당의 태도를 비난하는 논평을 냈을 뿐 탈당 자체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갔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도 이날 김 대통령의 탈당에 대한 생각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확정되면 말하겠다. 그 문제에 대해 내가 논평하거나 선택할 여지는 아주 협소하다”며 직답을 피했다.

그는 “탈당을 만류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런 것(만류하는 것)이 큰 의미를 갖는 상황이 아니다”고 답해 탈당을 기정 사실화하는 태도를 보였다.동교동계 인사들은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이 구속된 상황에서 김 대통령의 탈당 소식까지 전해지자 착잡함을 감추지 못하는 표정이었다. 한 동교동계 의원은 “‘동교동 시대의 폐막’을 현실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며 한숨지었다.

부형권기자 bookum90@donga.com

▼金-盧 前대통령보다 5~6개월 빨라▼

대통령선거를 7개월 앞두고 이뤄지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민주당 탈당은 대선 직전 탈당을 단행한 김영삼(金泳三) 노태우(盧泰愚) 두 전 대통령의 전례와 비교할 때 시기상 5∼6개월 빠르다.

YS는 15대 대선 직전인 97년 11월7일 신한국당을 탈당했다. 이회창(李會昌) 당시 신한국당 총재가 그해 10월22일 검찰의 ‘DJ 비자금’ 수사 연기에 반발해 당 명예총재였던 YS의 탈당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었다.

YS는 “내가 만든 당이다”며 한동안 탈당을 거부하면서 버텼으나 경북 포항에서 열린 당 행사에서 자신을 상징하는 ‘03 마스코트’를 두들기는 사건이 발생하자 결국 탈당계를 던졌다.

노 전 대통령은 대선 2개월반 전인 92년 10월5일 민자당을 탈당했다.

그는 “선거의 공정성 시비가 사라져야 대결과 갈등의 정치가 청산될 수 있다”며 ‘대선 중립’을 명분으로 내세웠으나 YS와의 갈등이 바탕에 깔려 있었다는 후문이다. YS는 노 전 대통령의 탈당을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두고두고 비난했다.

이철희기자 klim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