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이번엔 제대로 될까

  • 입력 2000년 12월 8일 17시 42분


코멘트
여권은 민주당 정동영(鄭東泳)최고위원의 ‘권노갑(權魯甲) 2선 퇴진론’으로 불거진 당내 갈등을 진정시키고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8일 밝힌 ‘국민이 바라는 국정개혁’을 위해 광범위하고도 포괄적인 정치안정화 방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이 김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검토중인 정치안정화 방안은 △민주당 지도부를 비롯한 전면적 당정개편 △자민련과의 공조회복 △대야(對野)관계 개선 △동교동계 처리문제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여권의 한 고위관계자가 이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김대통령이 강조하는 국정개혁의 골자는 경제문제 해결에 전력투구하기 위한 광범위한 정치안정화 방안”이라며 “정최고위원의 ‘권노갑 퇴진론’이 당내 권력투쟁으로 비화하는 바람에 그 같은 구상이 잠시 가려져 있었으나 김대통령이 노벨상 시상식 참석을 마치고 귀국하면 곧 구체적인 방안들이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국민이 바라는 국정개혁]DJ에게 보내는 각계소리
[정치 그게 이렇군요]'권노갑 퇴진론' 안팎
민주 서대표-자민련 김대행 '교섭단체 회동'

이에 앞서 김대통령은 이날 오전 노벨평화상을 받으러 노르웨이로 떠나기 전 공항에서 가진 출국 인사에서 “밖에서도 국정의 중요사항은 차질 없이 챙기겠다”면서 “귀국 후에 국민 여러분이 바라는 국정의 개혁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국정개혁과 관련, 여권은 특히 ‘권노갑 퇴진론’의 배경에는 ‘8·30 전당대회’ 이후 당내에 퍼져 있던 당 지도부에 대한 불만이 깔려 있다고 보고 서영훈(徐英勳)대표와 동교동 직계인 김옥두(金玉斗)사무총장을 포함한 지도부의 전면교체를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대표가 교체될 경우 서대표는 ‘북한 비하’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장충식(張忠植)대한적십자사 총재의 후임으로 거론되고 있다. 여권은 또 김대통령의 국정개혁이 전면적 당정쇄신쪽으로 가닥이 잡혀감에 따라 청와대와 국가정보원의 개편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한광옥(韓光玉)대통령 비서실장의 국정원장 이동과 이종찬(李鍾贊)전국정원장의 대통령 비서실장 기용이 점쳐지고 있다.

한편 자민련과의 공조회복 방안을 마련하라는 김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8일 낮 민주당 서대표가 자민련 김종호(金宗鎬)총재권한대행을 만났으며 김대통령이 귀국한 직후 DJP회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서대표와 김대행은 이날 회동에서 연내 임시국회에서 자민련의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반드시 처리키로 합의했다.

김대통령은 14일 귀국 직후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와도 영수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김창혁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