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대통령 신년사]재경-교육 부총리로 승격

  • 입력 2000년 1월 3일 20시 12분


코멘트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3일 “재정경제부장관을 부총리로 승격시켜 경제부처들을 유기적으로 총괄하도록 하고 교육부장관을 부총리로 승격시켜 교육 훈련 문화 관광 과학 정보 등 인력개발 정책을 종합적으로 관장하도록 하려 한다”고 밝혔다.

김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관합동시무식에서 ‘새천년 새희망’이라는 부제의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여성특위도 여성부로 바꿔 여성업무를 일괄 관리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런 개편은 국정의 효율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지만 인원이나 예산의 증가는 별로 없을 것이며 사전에 국민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또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아 세계 10대 지식정보강국을 만들겠다”면서 △‘교육정보화 종합계획’의 연내 완결 △각 초중고교에 초고속통신망 구축 △모든 교사와 전교실에 개인용 컴퓨터 1대씩 무상 보급 △ 2005년까지 초고속통신망 완성 △정보유통속도가 현재보다 1000배 빠른 차세대 인터넷 개발 △‘인터넷 신문고’를 통한 전자민주주의 실현 등을 약속했다.

김대통령은 이어 근로자와 서민의 주택 구입 때 집값의 3분의1 수준, 전세금은 절반 수준을 장기저리 자금으로 확대 지원하고, 올해 주택 50만호를 건설하는 등 주택건설을 획기적으로 늘려 2002년까지 모든 가구가 주택을 보유하거나 전세 입주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대통령은 “야당을 국정개혁의 파트너로 삼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확립하겠다”면서 선거공영제를 강화하고 (각 정당이) 지역당에서 벗어나 전국정당이 되도록 선거제도를 반드시 개선하겠다고 다짐했다.

김대통령은 또 지역의 균형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역균형발전 3개년 기획단’을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통령은 군복무자가산점 위헌판결과 관련해 “법률이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대통령은 이와 함께 임기 내에 중소 벤처기업, 문화 관광산업 등을 대대적으로 육성해 200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연말까지 외환보유고도 1000억달러 수준으로 늘려 외환위기의 재발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막겠다고 덧붙였다.

<최영묵기자>ymook@donga.com

▼與 "후속대책 조속마련"▼

국민회의 임채정(林采正)정책위의장은 3일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제시한 정책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한 후속대책 마련을 서두르겠다”며 “당정간 조율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가능하다면 4월 총선 전이라도 정부조직 개편작업을 끝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민회의는 관련법안 재개정 작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교육정보화 종합계획의 조기 완결 △근로자 서민 주택지원을 위한 장기저리 자금 지원 확대 △지역균형발전 3개년 기획단 설치 △중소 벤처기업 문화 관광산업 육성을 통한 200만개 신규일자리 창출 등 분야별로 당정회의를 조만간 개최키로 했다.

<양기대기자>kee@donga.com

▼野 "작은정부 약속파기"▼

한나라당은 3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밝힌 재경 교육 부총리제 신설방침에 대해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겠다던 집권 초기의 대국민 약속을 뒤집는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사철(李思哲)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 기구개편은 집권 초반기에 이미 이루어져 후반기에서는 집권비전과 이념을 실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제 와서 또다시 정부직제를 개편한다니 정책혼선과 공직자들의 동요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박제균기자>ph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