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투표율 낮으면 여권 유리할듯

  • 입력 1998년 6월 2일 19시 45분


여야는 한결같이 ‘6·4’지방선거 투표율이 95년 ‘6·27’지방선거 때(68.4%)보다 훨씬 밑돌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체제에 따른 경제난과 정치불신으로 유권자들이 극히 무관심한데다 선거일이 황금연휴와 잇닿아 있기 때문이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경제 위축과 유권자의 관심 부족 등으로 60% 안팎의 투표율에 그쳐 전국단위선거 사상 최저의 투표율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중앙선관위는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갖가지 시도를 하고 있다. 대한상의 전경련 무역협회 등에 공문을 보내 기업체 직원들의 투표참여 분위기를 조성해줄 것을 당부하고 읍 면 동의 행정방송과 차량을 이용한 투표참여 호소방송도 하고 있다.

초등학생 알림장과 행정기관 지하철 고속도로의 전광판 등을 통해서도 선거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과연 효과가 있을지 선관위측도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여야는 투표율 하락이 선거에 미칠 영향과 이해득실을 면밀히 따져보면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투표율이 낮더라도 응집력이 강한 고정표가 많은데다 연합공천에 따른 ‘상승효과’도 있어 불리할 게 없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선거를 외면하는 유권자층이 주로 20, 30대일 가능성이 높은 점에 대해서는 입장이 엇갈린다.

국민회의는 전통적인 지지기반인 20, 30대가 무더기로 기권할 경우 ‘압승전략’에 차질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 우려한다.

한 당직자는 “청년층이 정권교체 이후에도 변함없이 국민회의를 지지하고 있다”며 “이들의 기권이 결코 이로울 게 없다”고 말했다.

자민련은 주요 지지기반이 투표참여율이 높은 중장년층이어서 청년층의 기권이 오히려 유리하다는 입장이다.

낮은 투표율을 가장 우려하고 있는 것은 한나라당이다. 호남 충청표에 비해 영남표의 결집력이 상대적으로 약해 투표율이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손해라고 보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특히 “수도권의 경우도 20, 30대가 최근 몇년간 선거에서 아버지의 고향을 따라 투표하는 성향을 보여왔다”며 “청년층의 낮은 투표율 역시 응집력이 강한 고정표를 갖고 있는 여권에 보다 유리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당원 한사람당 5명의 유권자에 대한 ‘투표참여촉구 전화운동’ 등을 벌이고 있다.

〈문 철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