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총리인준 재투표論」부상

  • 입력 1998년 5월 8일 19시 40분


여야 대치정국을 몰고온 ‘김종필(金鍾泌)총리 임명동의안’ 처리문제가 풀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한나라당 지도부 일각에서 가파른 경색정국을 푸는 방안으로 재투표논의가 부상하고 있다.

이같은 한나라당의 입장변화 움직임에는 25일로 다가온 후반기 원구성에 앞서 총리임명동의안의 처리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여야관계가 계속 표류할 수밖에 없고 그 책임을 상당부분 ‘거야(巨野)’가 지게 된다는 현실적인 판단이 작용하고 있다.

한나라당의 한 핵심당직자는 “야당이 민생현안에 충분히 협조하고 있는데도 총리임명동의안 문제 때문에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현재 해법마련에 가장 적극적인 사람은 국회운영의 책임을 지고 있는 김수한(金守漢)의장이다.

김의장은 그동안 조순(趙淳)총재 김윤환(金潤煥)부총재 서청원(徐淸源)사무총장 등 한나라당 지도부와 꾸준히 접촉해 재투표의 불가피성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측이 주장해온 투표함 개봉에 여당이 강경하게 반대하고 있는데다 8명의 여야 감표(監票)위원이 날인한 만큼 여야합의 없이는 개봉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논리다.

무엇보다 ‘정치실종’ 상황을 타개할 책무가 여야 모두에 있다는 게 김의장의 생각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부총재가 6일 기자들에게 “결국 김의장이 총대를 멜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도 이런 교감의 산물인 셈.

하순봉(河舜鳳)원내총무도 8일 “총리임명동의안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후반기 원구성을 비롯해 아무 것도 풀어나갈 수 없는 만큼 15일 임시국회가 폐회하면 총무접촉을 통해 어떻게든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이 모색중인 해법의 하나는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김총리서리의 지명을 철회, 앞서의 임명동의 투표 자체를 원인무효시키는 방안.

일각에서는 김대통령이 여야영수회담을 갖고 표적사정이나 인위적인 정계개편을 하지 않는다고 약속, ‘화해조치’를 취하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후 김의장이 ‘의사운영의 문제’에 대해 여야에 사과한 뒤 야당이 당론을 ‘U턴’해 재투표에 임한다는 수순이다.

그러나 문제는 한나라당내 초 재선의원들이 아직도 총리임명동의안 투표의 적법성을 고집하고 있다는 점. 특히 여당의 ‘의원 빼가기’로 과반수의석 붕괴가 초읽기에 들어간 시점에서 부결에 확신이 서지 않는 재투표를 설득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 한나라당 지도부의 고민이다.

〈이동관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