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換亂답변서 파문/국민회의 반박]

  • 입력 1998년 5월 7일 20시 05분


국민회의는 김영삼(金泳三)전대통령이 검찰답변서를 통해 △‘환란(換亂)’의 공동책임론을 주장하고 △강경식(姜慶植)전경제부총리와 김인호(金仁浩)전청와대경제수석이 직무유기혐의가 없으며 △임창열(林昌烈)전경제부총리에게 환란의 책임을 물은 데 대해 7일 조목조목 반박했다.국민회의는 먼저 한나라당이 지난해초 노동법개정안 처리과정에서 당시 야당의 반대로 노동법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환란을 가중시켰다는 주장에 대해 한마디로 ‘적반하장(賊反荷杖)’이라고 비난했다.

신기남(辛基南)대변인은 논평에서 “노동법파동은 노동법개정을 노사정 합의하에 하기 위해 단 1개월만이라도 설득기간을 갖자는 우리측 요구를 한나라당의 전신인 신한국당이 무시하고 새벽에 날치기 처리를 해 일어난 일”이라며 “이는 환란의 책임을 여당에 전가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신대변인은 또 한나라당이 금융개혁법안 처리문제를 들고 나온데 대해서도 “금융개혁법안은 독소조항이 있는 무리한 조항이었으며 모든 책임은 무리하게 법안 통과를 강행한 신한국당에 있었다”고 반박했다.

국민회의는 이어 강전부총리와 김전수석의 ‘무혐의론’에 대해서도 “그렇다면 오늘 전국민을 고통속으로 몰아넣은 경제위기는 유령이 만든 것이냐”고 반문했다.

박병석(朴炳錫)수석부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외환위기에 대한 김전대통령의 자기모순에 찬 답변은 전직 국가원수로서의 체통과 책임감, 역사의식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국민적 의혹만 증폭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민회의는 김전대통령이 답변서를 통해 임전부총리를 마치 ‘환란의 주범’으로 몰아세운데 대해서도 발끈했다.조세형(趙世衡)총재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김대중(金大中)대통령에 대한 주례보고를 마친 뒤 “경제파탄의 원인이 임전부총리의 취임일 전후 1주일사이에 일어난 것이냐”며 “이같은 무책임성과 책임회피에 대해 분명히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대행은 또 “김전대통령이 임전부총리에게 ‘IMF로 간다’고 3차례나 얘기했다는데 현직 대통령이 세번이나 지시한 얘기를 부총리가 취임 기자회견에서 거꾸로 얘기할 수 있느냐”며 “그 자체가 임전부총리가 통보를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종필(柳鍾珌)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김전대통령이 임전부총리를 환란책임에 연루시키고 구야당의 책임을 주장하는 등 사실상 한나라당 편들기에 나섰다”며 “한나라당과 김전대통령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우리가 남이가’사이”라고 꼬집었다.

〈윤영찬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