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風커넥션/3당표정]당당한 대응뒤 왠지 두려움이

입력 1998-03-18 19:29수정 2009-09-25 18:47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국민회의 ▼

국민회의는 지난 대선때 당인사가 북한과 접촉했다는 설에 대해 한마디로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국민회의는 이와 함께 북한과의 접촉에 개입했다고 거론된 모인사를 지난해 12월초 안기부가 철야신문을 했으며 이 과정에서 국민회의와 북한과의 접촉설에 연루시키려 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즉 북풍사건의 본질은 김대중(金大中)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해 구여권과 안기부가 북한측과 연계한 것인데 피해자격인 국민회의를 북풍사건의 한 당사자로 보는 것은 전혀 근거없는 음해라는 주장이다.

국민회의는 또 구속된 이대성(李大成)전안기부해외조사실장이 유출한 문건에 마치 3당 후보 모두 북측과 연계돼 있는 것처럼 돼 있는 것에 대해서도 경계의 눈초리를 늦추지 않았다. 안기부와 구여권세력이 북풍공작의 책임에 대한 물타기를 시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다.

국민회의는 또 북풍 문제가 정치쟁점화하는 것에 대해서도 별로 달가워하지 않고 있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정국이 이 문제로 꼬여 표류할 경우 여권에 아무런 보탬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회의 고위관계자는 “안기부와 검찰의 수사결과를 조용히 지켜보는 것 이외에는 지금은 별다른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양기대기자〉

▼ 한나라당 ▼

북풍(北風)문제에 대해 수비자세를 보여왔던 한나라당이 점차 정면대응에 나설 채비다. ‘여기서 밀리면 당이 풍비박산 난다’는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

한나라당은 이에 따라 3당 총무회담에서 6월이후 재론키로 합의했던 북풍국정조사위 구성을 조만간 요구키로 하는 한편 이종찬 안기부장과 나종일(羅鍾一)안기부2차장의 파면을 요구하고 정대철(鄭大哲)부총재를 명예훼손혐의로 고소키로 했다.

또 이날 당내에 구성된 진상조사위의 조사결과 여권은 물론 당내 인사에게도 문제가 드러나면 출당 조치 등 강경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무엇보다 한나라당은 이날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고 나섰다.

이한동(李漢東)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북한의 정치공작에 놀아나는 정부라면 집권능력이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또 맹형규(孟亨奎)대변인도 “김대통령이 후보시절 ‘북측이 원하는 연방제 통일방안을 받아들이고 북한에 원조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는 안기부 극비문건의 내용을 해명하라”면서 “김대통령도 북풍의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맹공을 가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속사정은 이런 표면적인 강경기류와는 달리 다소 복잡하다. ‘전면전’에 나서기에는 사안이 어떤 방향으로 번질지 아직 확신이 서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재문(鄭在文)의원 등 관련설이 나도는 당내 인사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력히 부인하고 있지만 당지도부는 아직도 다소 미심쩍어 하는 눈치다.

이회창(李會昌)명예총재도 이날 하루종일 언론과의 접촉을 피한 채 대응책 마련에 몰두했다. 다만 측근들은 “이명예총재는 여권의 정치보복성 행태에 매우 분노하고 있다”며 정의원의 ‘공작자금 전달설’에 대해 “상식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일축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기류에는 불안감이 여전히 배어 있다.

〈이동관기자〉

▼ 국민신당 ▼

국민신당은 18일 당무회의를 열어 ‘북풍공작문건 공개파문은 국기(國基)에 관한 문제인 만큼 당리당략을 떠나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엄중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이만섭(李萬燮)총재는 특히 회의에서 “돈거래로 북한을 이용하여 선거에서 이기고자 획책했다는 것은 충격적”이라며 “그런 사람들은 국사범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범진(朴範珍)사무총장도 “북풍공작이 사실이라면 국가반역행위”라고 거들었다.

당무회의가 열리던 시간 지방에 머물고 있던 이인제(李仁濟)상임고문은 김충근(金忠根)대변인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과 어떤 접촉이나 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며 “나는 당당하고 거리낌없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문 철기자〉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