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서/이진녕]兵風의 추억

  • 입력 2006년 7월 19일 21시 00분


코멘트
18일 국회에서 열렸던 김병준 교육부총리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교육문제 말고도 그의 ‘희한한 병적(兵籍)기록부’가 도마에 올랐다. 국회 속기록에 남은 이날의 장면을 옮겨보자.

한나라당 주호영 의원이 포문을 열었다. 그는 김 씨의 병적기록부 사본을 내보이며 학력(學歷)이 학교 이름도 없이 중졸(中卒)로 기록된 점, 신체등급 3급 판정을 받고도 현역이 아닌 방위병으로 복무한 점, 키 몸무게 등 신체검사 기록이 없는 점 등을 따졌다. 원본 대신에 재(再)작성된 병적기록부 양식이 당시 사용되던 것이 아닌 점, 다시 작성한 근거가 기록되지 않은 점 등도 거론했다.

이에 김 씨는 “나로서도 도대체 뭐가 어떻게 됐는지 알 수 없다”며 “어릴 적에 손가락 2개를 잃었는데 그것 때문에 방위병으로 복무하게 된 것으로 지금껏 알고 있다”고 답했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당사자인 김 씨보다 더 열심히 ‘방어전(防禦戰)’을 폈다.

유기홍 의원은 원본이 훼손되거나 분실돼 다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며 “병무청에 문의해 본 결과 당시에는 그런 사례가 많이 있었다는 얘기를 들었고 3급이 아닌, 2급을 받은 사람 중에도 보충역으로 간 사례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봉주 의원은 “이제까지 병역비리라는 것을 보면 군사권위주의 시절에 권력층 자제들이 할 수 있었던 특권 아니냐”며 김 씨를 향해 “그때 권력층이었느냐”고 물었다. 쟁점을 비켜가기 위해 의도적으로 논지(論旨)에서 이탈하는 화술이 여당 386답다. 정 의원은 또 “과거에는 기록을 잃는 사례가 좀 있었지만 참여정부에서는 기록 누수 사례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면 되지 않느냐”고 ‘미래지향적’으로 말했다.

이날 여당 의원들의 언행은 2002년 대선 때 노무현 민주당 후보 측과 친노(親盧) 매체들이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장남 병역문제를 병풍(兵風)으로 확산시킬 때와 너무나 대조적이다. 그해 5월 오마이뉴스는 전 의무부사관 김대업 씨의 말을 인용해 이 후보 장남의 병역비리 의혹을 띄우고, 이어 7월 김대업 씨가 기자회견을 통해 직접 의혹을 제기했다. 그때 노 후보 측은 “병적기록부가 의문투성이다”며 대필, 바꿔치기, 변조 의혹을 집중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기했다. 누군가는 김 씨를 ‘의인(義人)’이라고 치켜세웠다.

이 사건에 대해 대법원이 “(의혹은) 근거 없다”고 최종 판결해 이회창 씨와 한나라당은 적어도 법적으로는 누명을 벗었지만 정치적 타격은 회복 불능이었다. 이 ‘병풍 의혹’ 때문에 선거전 와중의 이 후보 지지율이 11.8%포인트나 떨어질 정도였다.

그제 인사청문회에서 주호영 의원은 “노 대통령은 상대 후보 자식의 병역기피 의혹을 부각시켜 많은 표를 얻었지 않았는가. 그렇다면 이 정부나 정권은 병역문제에 관해서는 누구보다도 엄격성을 가지고 따져야 하지 않느냐”고 일침을 놓았다. 하지만 여당 의원들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 역겨운 이중잣대다. 안민석 의원은 한술 더 떠서 “청문회를 보면서 ‘김 내정자가 이렇게 개인적으로 흠이 없는 분이었구나’라는 걸 깨달았다”고 딴전을 피웠다.

이런 여당의 수석당원인 노 대통령은 “도덕성이 정권 존립의 근거”라고 말한 바 있다. 어떻게 해서라도 김 씨를 교육부총리로 앉히려는 요즘의 노 정권도 ‘도덕성’에 근거해 존립하는 걸까.

이진녕 논설위원 jinny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