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학과 수업에 자격증 과정 도입, 취업 경쟁력·자신감 ‘쑥쑥’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아스피치코칭센터, 학과 수업과 연계한 자격증 과정 개설

경기 안양시 연성대 창조관 505호 강의실. 항공서비스학과 학생들이 수강하는 ‘서비스커뮤니케이션연습2’ 강의의 일환으로 열린 메이크업 특강에서 동아스피치코칭센터 이승미 원장(왼쪽)이 피부색에 따른 화장품 선택 요령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기 안양시 연성대 창조관 505호 강의실. 항공서비스학과 학생들이 수강하는 ‘서비스커뮤니케이션연습2’ 강의의 일환으로 열린 메이크업 특강에서 동아스피치코칭센터 이승미 원장(왼쪽)이 피부색에 따른 화장품 선택 요령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눈썹 꼬리가 눈썹 앞머리보다 내려가지 않도록 모양을 잡아 그려줍니다. 눈썹을 잘 그려야 인상이 훨씬 생동감 있어 보입니다.” (이승미 원장)

17일 경기 안양시 연성대학교 창조관 505호 강의실. 이 학교 항공서비스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동아스피치코칭센터의 이승미 원장이 진행하는 메이크업 특강이 오후 5시 반부터 열렸다.

항공 승무원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메이크업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소양. 이날 특강은 항공서비스학과 3학년 교육과정 중 하나인 ‘서비스커뮤니케이션연습2’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학생들은 눈으로 이 원장의 손끝을 좇으며 옆 사람 얼굴에 대고 이 원장의 손동작을 따라 해보면서 열정적으로 강의에 참여했다.

이날 특강에서는 기본적인 메이크업 요령뿐 아니라 자기 얼굴의 장단점을 파악한 뒤 메이크업을 통해 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법까지 알려줬다. 특강을 진행한 이 원장은 “밝고 신뢰감 있는 외모가 필수 요소인 승무원들에게 메이크업은 단순히 아름다워진다는 의미를 넘어서 직업인으로서의 자기관리”라고 강조했다.

특강에 참여한 3학년 배지은 씨는 “취업 면접을 볼 때마다 적지 않은 돈을 들여 메이크업을 받곤 하는데 학교수업을 통해 전문가에게 메이크업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면서 “메이크업이나 헤어 등 기본적인 부분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되면 면접 과정에서도 훨씬 자신감 있게 임할 것 같다”며 소감을 밝혔다.

학과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자격증 과정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가 운영하는 ‘동아스피치코칭센터’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어린이스피치지도사 △스피치지도사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서비스매니저 등 4개 민간자격증 등록을 신청해 올해 9월 승인을 받았다.

다년간 △스피치 △취업 면접 △보이스 트레이닝 등 전문 스피치 과정을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를 배경으로 자격증 과정을 개설했다. 일정 시간의 교육을 이수해 이미지 컨설턴트나 CS(고객만족)매니저, 스피치지도사로서의 역량을 갖춘 이들에게 자격증을 발급해줌으로써 이를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동아스피치코칭센터의 자격증 과정은 대학교의 학과 교육과정과 연계해 운영된다.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설할 필요 없이 학과에서 운영하던 기존 교육과정을 활용하면 된다. 동아스피치코칭센터의 노하우가 담긴 교육과정과 교수법, 강사를 제공받아 보다 전문화된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김주연 동아스피치코칭센터 대표원장은 “기본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관련 교육을 필요로 하는 직군이나 직무에 맞춰 교육내용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면서 “이미지메이킹지도사나 서비스매니저 자격증은 승무원, 비서 등 서비스 직군으로 진출을 희망하는 학과에서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연성대, 자격증 과정 도입 후 취업 경쟁력 강화

이번에 특강이 진행된 연성대 항공서비스(학)과는 올해 1학기부터 동아스피치코칭센터의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학과 교육과정에 도입했다.

항공서비스과(2년제) 학생들은 총 4학점 강의인 ‘서비스이미지메이킹’을, 항공서비스학과(4년제) 학생들은 총 6학점 강의인 ‘서비스커뮤니케이션연습’을 두 과정으로 나눠 1, 2학기에 걸쳐 듣는다.

올해부터는 이 강의를 모두 이수한 학생들에게 동아스피치코칭센터가 발급하는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학과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도 자격증을 딸 수 있게 된 것.

박지영 연성대 항공서비스과 학과장은 자격증 과정을 도입한 이유에 대해 “학생들이 받는 교육을 보다 전문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학과장은 “자격증 과정을 운영한 올해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주요 항공사에만 30명 이상의 승무원을 배출하며 2009년 학과 설립 후 가장 많은 합격자를 배출했다”고 말했다.

자격증 과정이 도입된 ‘서비스커뮤니케이션연습’ 강의를 맡은 장혜정 겸임교수는 “자격증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을 정도로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 때문에 취업 후 사내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격증 과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전화 02-362-5110

글·사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