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메드] 세계에선 새해에 어떤 음식을 먹을까?

  • 입력 2016년 1월 15일 15시 18분


코멘트
한 해의 마지막 날이 되면,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새해를 맞는다. 맛있는 음식과 다정한 대화가 오가는 새해. 한 해를 여는 음식으로 우리는 떡국을 먹는다.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음식으로 새해를 맞을까. 세계 10개국의 새해 음식을 소개한다.

에디터 송현진


한국_떡국

한국의 대표 새해 음식은 떡국이다.

떡국 떡의 흰색은 순수함을, 긴 가래떡은 장수를, 동그란 떡 모양은 동전 모양을 표현하여 재물운을 기원한다.


일본_오세치

새우, 콩, 연근, 다시마 등을 달짝지근하게 조리한 음식으로 찬합에 보기 좋게 담은 음식이다.

새우는 장수, 콩은 성실, 연근은 지혜, 다시마는 행운을 상징한다. 우리나라 떡국과 비슷한 ‘오조니’와 함께 먹는다.


중국_쟈오쯔

우리나라의 부추 만두와 비슷한 만두로, 가루를 반죽하여 얇게 민 다음 잘게 저민 고기나 채소 등의 소를 넣고 빚어 삶거나 찌거나 기름에 지져 먹는다. 만두속은 가족운을 기원하는 땅콩, 장수를 기원하는 국수, 성공을 기원하는 찹쌀떡 등을 원하는 대로 넣는다.

미국_호핑 존(Hopping John)

쌀밥에 콩, 양파, 베이컨, 채소를 넣고 소금이나 향신료와 함께 볶은 요리다. 콩은 동전, 각종 채소는 지폐와 비슷하다고 해 부의 축적을 기원하는 음식으로 여겨진다.

특히 지역에 따라 진짜 동전을 넣기도 하는데, 이는 호핑 존을 먹다 동전을 발견하면 1년 내내 행운이 따른다고 믿기 때문이다.

영국_민스파이(Mincemeat)

파이 반죽에, 건과일, 향신료, 수이트(소나 양의 신장)로 만든 달콤한 민스미트를 속 재료로 넣고 구운 영국식 파이로, 크리스마스 대표 디저트다.

1월 6일(공헌절
)까지 12일간 매일 먹으면 새해에 행운이 깃들지만, 하루라도 어기면 불운이 찾아온다


독일_마지팬 피그(Marzipan pig)

아몬드와 설탕, 꿀을 넣어 만든 돼지 모양의 과자다.

독일에서는 새해가 되면 행운을 상징하는 물건을 가족, 친구들과 주고받는데, 이때 마지팬 피그를 주고받으며 서로 한 해의 행운을 빌어준다.


프랑스_갈레트 데 루아(Galettes des Rois)

밀가루 반죽에 버터와 아몬드 크림, 설탕, 달걀 등을 넣은, 결이 촘촘하게 살아 있는 둥그런 파이다.

또한, 프랑스에선 새해 첫 일요일에 디저트로 나오는 음식에 조그마한 도자기 인형을 넣어두는데, 그 인형이 든 빵조각을 먹는 사람은 일 년 내내 행운이 온다고 한다.


스페인, 멕시코_포도 12알

스페인 사람들은 신년 종소리에 맞춰 포도 12알을 먹는다.

포도 12알은 열두 달을 의미하고 포도알을 삼키며 12가지 소원을 빈다. 새해 열두 달을 무사히 넘기는 것을 기원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헝가리_새해 전날 금지 음식

헝가리는 새해 전날, 식탁에 절대로 조류 요리를 내놓지 않는다. 닭, 오리, 비둘기 등 조류를 이용한 요리를 먹으면 한 해의 행운이 날아가 버린다고 믿기 때문이다.

대신 새해 첫날
점심, 콩을 넣은 음식을 먹으며 부자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한다.


이란_ ‘S’로 시작하는 음식

이란은 새해에 상 차릴 때 ‘S’ 발음으로 시작하는 7개 음식과 물건을 놓는다. ‘S’에 해당하는 것들은 식초(세르케), 사과(십), 마늘(시르), 밀즙, 야생 올리브, 슈막, 동전이다.

각각의 음식은 새해
의 행복을 기원한다. 마늘은 배고픔을 멀리하고 항상 풍족한 생활을, 식초는 웃으며 살기를, 사과는 건강과 행복을 뜻한다고 한다.


기사제공 = 엠미
디어(M MEDIA) 라메드 편집부(www.ramede.net)


* 본 기사의 내용은 동아닷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