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플랫폼 결합 ‘시너지’… 차세대 파이프라인 선제 확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Bio 의약]
JW중외제약
바이오벤처사와 공동연구 협약
세포 간 메신저 ‘엑소좀’ 개발해… 암세포 사멸 후보물질 도출 계획
인공지능, 3D 시뮬레이션 활용… 혁신신약 후보물질 적극 발굴

신영섭 JW중외제약 대표이사(오른쪽)와 최철희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공동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JW중외제약 제공
신영섭 JW중외제약 대표이사(오른쪽)와 최철희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공동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JW중외제약 제공
최근 제약사와 바이오테크의 상호 기술이 결합해 시너지를 내는 공동연구가 활발하다. JW중외제약은 자사의 핵심 개발 물질에 대한 새로운 모댈리티(Modality·치료 접근법) 확장 차원에서 이러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JW의 플랫폼을 통해 혁신신약 후보물질을 창출하는 동시에 유망 바이오기업의 새로운 연구개발(R&D) 플랫폼을 결합해 차세대 파이프라인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다.

14일 JW중외제약은 바이오벤처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와 저분자 항암신약을 탑재한 타깃형 엑소좀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JW중외제약의 저분자 항암신약 후보물질에 일리아스의 독자적인 엑소좀 플랫폼 기술을 적용한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목표로 한다. 엑소좀은 인체 내 모든 세포가 분비하는 나노입자 크기의 물질로 세포와 세포 간 메신저 역할을 한다. 양사는 앞으로 차세대 약물 전달체로 주목받고 있는 엑소좀을 활용해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임상개발 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JW중외제약은 보로노이, 신테카바이오, 온코크로스, 오가노이드사이언스와 협력하는 등 산-산 공동연구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보로노이와의 연구는 JW중외제약의 항암신약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차세대 신약을 개발하려는 시도로 꼽힌다. JW중외제약의 STAT3 타깃 저분자 항암신약 후보물질에 보로노이의 ‘프로탁(PROTAC·Proteolysis-targeting chimera)’ 기술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프로탁은 체내 단백질 분해 시스템을 이용해 표적단백질을 제거하는 신개념 신약개발 플랫폼이다. 개발 과정에서 보로노이는 화합물 설계, 합성 및 임상 후보물질 도출을 담당하며 JW중외제약은 후보물질 평가를 비롯한 중개임상 연구를 맡는다.

세계적으로 모든 산업군에 걸쳐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JW중외제약도 이 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신테카바이오, 온코크로스 등과 신약개발 과정에 AI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은 지난해부터 신테카바이오와 특정 단백질 타깃의 혁신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있다. 특정 단백질에 작용하는 혁신신약 과제를 공동 기획하고 신테카바이오가 보유한 AI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와 약물 3D 시뮬레이션 기술로 혁신신약 후보물질 발굴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 3월부터는 ‘랩터(RAPTOR) AI’ 플랫폼을 보유한 온코크로스와 함께 JW중외제약의 신약후보 물질과 기존 약물의 신규 적응증을 탐색하고 개발 가능성을 검증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은 혁신신약 개발 과정에서의 비임상과 임상 간 불일치를 줄이는 중개임상 강화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도 추진했다. 지난달 오가노이드사이언스와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해 오가노이드 모델 기반의 신약 후보물질 효능을 평가하고 작용기전을 분석하고 있다. 오가노이드가 환자의 장기조직뿐만 아니라 구조·기능적 특성도 재현하는 만큼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이고 적응증 확대, 신약 후보물질 발굴 등에도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JW중외제약은 저분자 신약 후보물질을 탐색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 ‘클로버(CLOVER)’와 ‘주얼리(JWELRY)’로 신약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자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바이오벤처와의 협력을 강화해 항암·면역·재생 3대 분야의 환자 맞춤형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을 더욱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서연 기자 sy0091@donga.com
#bio 의약#건강#의학#의약#jw중외제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