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약-세제가 손 습진의 원인… 꼼꼼히 씻고 보습제 발라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홍은심기자의 긴가민가 질환시그널]손습진

홍은심 기자
홍은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장기화되면서 잦은 손씻기와 손소독제 사용이 일상화됐다. 물이나 비누, 소독제 등 자극적인 성분에 자주 노출되니 ‘손 습진’에 걸리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손 습진에 걸리면 염증으로 인해 열감, 간지러움, 통증 등을 겪는다. 심한 경우 가려움 때문에 잠을 못 자거나 물건을 들어 올릴 수조차 없을 정도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급성 손 습진은 손에 붉은 기가 돌고 진물과 물집이 생긴다.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올라오기도 한다. 만성이 되면 코끼리 피부처럼 피부가 두꺼워지고 색이 어둡게 변한다. 건조증과 가려움 때문에 긁어서 재발되는 경우가 많다.

흔히 손 습진은 주부들의 고질병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료진, 미용사나 요리사처럼 물, 화학성분 등에 자주 노출되는 직업군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소독약이나 세제, 염색제 등 자극적인 성분이 피부 표면의 보호막을 파괴해 손을 건조하게 하고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특히 미용계 종사자들은 염색제, 탈색제 등 화학성분에 자주 노출돼 손 습진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중 탈색제는 접촉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과항산염 성분이 포함돼 있어 손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탈색 후 머리를 헹구는 역할을 도맡아 하는 견습생에서 손 습진이 흔하게 발병하는 이유기도 하다.

그 밖에도 감염 예방을 위해 습관적으로 손을 씻고 소독하는 의료진, 물과 세제를 자주 사용해야 하는 요리사, 청소부 등 다양한 직업군이 손 습진으로 고통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손 습진이 더욱 위험한 이유는 장기간 병가나 실업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손 습진 환자의 48%는 7일 동안의 병가를 낸 경험이 있으며 19.9%는 장기 병가를 낸 적이 있다고 답했다. 23%의 환자는 실직을 경험하기도 했다.

박지윤 오체안피부과 원장은 “손 습진은 직업성 피부염이기도 하다”며 “가벼운 질환처럼 여겨지지만 치료시기를 놓치면 재발이 잦고 치료가 어려울 수 있어 평소 예방 수칙을 잘 지키고 증상이 있으면 피부과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손 습진 고위험군에 속하는 직업을 가진 이들은 증상이 발병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손 습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극제를 사용하기 전 건조한 장갑을 착용해주는 것이 좋다. 손을 씻을 때에도 비누 성분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은 후 빠르게 말리는 것이 중요하며 보습제를 손 구석구석 꼼꼼히 자주 발라줘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자꾸 재발한다면 이미 만성 중증으로 진행했을 가능성이 높다. 손 습진 범위가 손 표면의 30% 이상에서 나타나고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1년에 2회 이상 발생하는 경우 만성 중증 손 습진으로 볼 수 있다. 만성 중증 손 습진은 일반적인 보습만으로는 호전되기 어렵기 때문에 하루빨리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박 원장은 “손은 외부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바르는 연고만으로는 잘 낫지 않는다”며 “4, 5일 정도 먹는 약과 유지 연고를 꾸준히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만성 중증 손 습진은 보통 국소 스테로이드로 치료를 시작한다. 하지만 환자 10명 중 6명은 강력한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에도 증상 개선에 어려움을 겪는다. 만약 스테로이드로 6주 이상 치료해도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경구용 치료제 등 다른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박 원장은 “손 습진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최근에는 손 습진 치료 효과가 높고 부작용 위험은 낮은 비스테로이드성 경구제도 있는 만큼 전문의와 상담해 꾸준히 약물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료#연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