家電 전선 사라지고 통역기로 외국인과 대화 척척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2035년 실현될 미래기술 10가지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수족관을 관람하는 모습. 실제 수족관에 간 것처럼 즐길 수 있다. 20년 뒤에는 가상 현실을 비롯해 다양한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현실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수족관을 관람하는 모습. 실제 수족관에 간 것처럼 즐길 수 있다. 20년 뒤에는 가상 현실을 비롯해 다양한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현실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 나는 한국에 있는 기러기 아빠다. 하지만 가끔 미국에 있는 가족들과 골프를 친다. 가상현실 기술 덕분이다. 가상현실 체험용 고글과 신발, 장갑을 착용하면 눈앞에 현실과 완전히 똑같은 골프 코스가 펼쳐진다. 가족들은 골프 클럽을 들고 나를 기다리고 있다. 》

20년 후에는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을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2035년 현실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10개를 선정해 ‘2035 미래기술 시나리오 10선’을 7일 공개했다. 김영명 R&D기획본부장은 “이번 시나리오는 정부 출연연구기관 등에서 수년 내에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로 구성했다”면서 “상용화 시기까지 고려한 만큼 가장 현실적인 미래 예측”이라고 말했다.

○ 모바일 기술로 의사소통 벽 사라져

2035년에는 모바일 기술을 통해 의사소통의 불편이 완전히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은 사용자의 의도까지 알아채도록 인지기능이 크게 향상된다. 자연어 음성인식 기술의 진보로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용자의 서투른 외국어 발음을 교정할 수도 있다.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운전 중 대화를 주고받는 비서로 변신한다.

자동 통역기를 이용해 외국인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스마트폰 자동통역 앱 ‘지니톡(Genie Talk)’을 개발한 바 있다. 전자통신연구원은 전문 용어가 필요한 국제 행사에서도 90% 이상 통역이 가능한 원천기술을 개발 중이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측은 특히 미래 생활을 큰 폭으로 바꿀 수 있는 기술로 가상현실을 꼽았다. 가족과 골프나 패러글라이딩, 아프리카 사파리, 수족관을 즐길 수 있고, ‘스마트 교실’에서는 실감나는 가상현실 교육도 받을 수 있다.

○ 가전기기 전선 사라지고 손짓으로 작동

가전기기의 모습도 크게 달라진다. 무선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무선전력전송기술이 보편화되면서 거미줄처럼 복잡한 전선이 모두 사라진다. 따라서 가전기기를 반드시 한자리에 둘 이유도 없어진다. 침대에서 호출만 하면 냉장고나 TV에 달린 바퀴가 굴러와 앞에 멈춘다.

거실에 잔뜩 늘어놓은 리모컨도 사라진다. 모든 가전기기가 말을 알아듣는 데다, 손을 허공에 대고 움직이면 카메라로 인식하는 3D 터치기술도 상용화되기 때문이다. TV 채널을 말이나 손짓만으로 바꿀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사회 인프라도 큰 폭으로 변한다. 어업과 축산업에 첨단 기술이 접목되면서 빌딩에 물을 채워 물고기 양식을 하고, 각종 센서로 소나 돼지 등 가축의 질병을 진단하고 처치하며, 교배하는 등 손쉽게 사육한다. 이상홍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장은 “기술의 흐름을 분석하면 다가오는 미래에 더욱 구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면서 “10대 시나리오 선정을 계기로 유관 분야를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전승민 동아사이언스 기자 enhance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