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SBS ‘완전한 사랑’ … 두 주인공이 걸린 병은?

  • 입력 2003년 12월 21일 17시 44분


코멘트
김희애가 특발성 폐섬유화증에 걸려 죽는 내용의 SBS 드라마 ‘완전한 사랑’.동아일보 자료사진
김희애가 특발성 폐섬유화증에 걸려 죽는 내용의 SBS 드라마 ‘완전한 사랑’.동아일보 자료사진
SBS 드라마 ‘완전한 사랑’의 비극적 종말이 화제다.

이 드라마는 MBC 드라마 ‘대장금’에 이어 시청률 2위를 달리며 여주인공 김희애와 남자 주인공 차인표가 잇따라 숨지는 것으로 끝났다.

많은 시청자들이 눈물을 글썽이면서도 “도대체 김희애와 차인표를 죽인 저 병이 무엇이지”하고 궁금해 했다.

우선 김희애가 걸렸던 ‘특발성 폐섬유화증’의 말뜻을 풀이해 보자. ‘특발성’은 특별한 이유를 모른다는 뜻이다. 폐섬유화증은 말랑말랑한 고무풍선 같아야 할 허파가 푸석푸석하고 딱딱하게 굳어진다는 뜻이다. 혈액은 폐에서 이산화탄소를 쏟아내고 산소를 받아 온몸 구석구석에 공급하는데 폐가 딱딱하게 되면 이 기능을 못하게 된다.

치료는 우선 약물요법으로 하되 효과가 없으면 폐 이식을 해야 한다. 산소요법이 증세약화와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인터페론을 이용한 치료법 등 여러 가지 치료법에 대한 임상시험이 이뤄지고 있다.

폐섬유화증은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정도 많이 발생하고 40∼70세에서 10만명 중 28명이 발생하므로 아주 희귀한 병은 아니다. 하지만 허파는 한번 손상되면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이 병도 조기 발견해 진행을 늦추는 것이 최선이다.

남편 역의 차인표는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한 뒤 아내가 숨지자 방황하다 뇌동맥류로 숨진다.

뇌동맥류의 ‘류(瘤)’는 혹이란 뜻이다. 대한의사협회에서 정한 이 병의 새 용어는 ‘뇌동맥꽈리’다. 뇌동맥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말하며 꽈리가 갑자기 터지는 것은 거미막밑(지주막하) 출혈이다. 거미막밑 출혈은 뇌를 감싸고 있는, 거미줄이나 잠자리날개와 비슷한 막과 뇌 조직 사이에 피가 고인다고 해서 붙은 이름.

뇌동맥꽈리는 대부분 터지기 전엔 증세가 없으며 주로 갑자기 힘을 줄 때 ‘꽝’하는 느낌과 함께 터진다. 상가에서 곡을 하거나 전화로 싸움을 할 때, 무거운 것을 들어올릴 때 등이다. 대부분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며 급히 병원으로 옮겨 치료받아야 한다.

사실 남성이 복상사(腹上死)하거나 여성이 오르가슴을 경험하다가 숨지는 것은 심근경색보다 뇌동맥꽈리가 터진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차인표의 경우처럼 누적된 스트레스 때문에 터지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뇌동맥꽈리는 정기검사를 통해 미리 이상을 발견하고 꽈리 부분을 묶어 혈액이 정상 혈관으로 흐르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도움말=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박명재, 신경과 안태범 교수)

이성주기자 stein3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