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컴퓨터없이도 정보 '척척'…인터넷전화기

  • 입력 2002년 5월 20일 18시 22분


인터넷 전화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도와주는 인터넷 전화기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기존의 인터넷 전화를 더욱 쉽게 쓸 수 있는 USB전화기부터 컴퓨터 없이도 인터넷 전화가 가능한 IP전화기와 게이트웨이(Gateway) 장비까지 형태도 다양하다.

▽일반 전화기와 똑같이 건다〓폰투폰(전화기에서 전화기로 통화) 방식의 인터넷 전화를 실현시킨 것이 바로 IP전화기다.

초고속 인터넷선을 전화기에 연결하면 컴퓨터 없이 인터넷선만을 통해 인터넷 전화를 쓸 수 있다.

수화기를 들면 바로 인터넷 전화회사에 자동 접속되고 이후 사용방법은 일반 전화기와 같다. 동일한 인터넷 전화회사에 가입된 사람끼리는 통화요금이 무료.

인터넷 전화기의 또다른 장점은 다양한 부가 기능이다.

애니유저의 ‘애니유저 IP폰’은 전화기 상에서 벨소리와 음성을 조절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넷미팅 프로그램과도 호환된다.

앳폰텔레콤의 ‘앳폰2000’ 전화기는 액정표시장치(LCD) 창을 통해 뉴스, 날씨, 증권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웹콜월드의 ‘텔리폰’은 30개의 전화번호를 저장할 수 있다.

▽인터넷 전화를 더욱 편하게〓USB전화기는 컴퓨터 본체에 있는 USB포트에 연결해 사용한다.

컴퓨터를 켜둬야 하지만 인터넷 전화회사에 접속한 뒤론 전화기의 버튼과 수화기만으로 통화가 가능하다.

테라피정보통신의 ‘아이스테이션 앤텔’은 단축 다이얼 기능, MS 아웃룩 익스프레스 주소록 내용을 가져오는 기능 등이 부가적으로 제공된다.

아이알링크의 ‘지폰’은 통화 중 컴퓨터 음악파일을 재생해 상대방과 같이 들을 수 있다.

세주씨엔씨의 ‘이지벨’은 인터넷 전화통화 중 일반 전화가 걸려올 경우 버튼 하나로 양쪽 통화를 번갈아 할 수 있다.

▽아예 일반 전화기로 인터넷 전화를〓게이트웨이 장비를 이용하면 일반 전화기로 인터넷 전화를 할 수 있다.

장비에 초고속 인터넷선과 일반 전화기선을 연결하면 통화를 할 때마다 일반 전화기의 아날로그 음성 데이터가 디지털 음성 데이터로 바뀐다. 변환된 음성 데이터가 초고속 인터넷망을 통해 인터넷 전화서비스에 접속되는 방식. 컴퓨터는 필요없다.

다른 인터넷 전화기가 유선전화나 휴대전화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 없는 데 비해 하나의 일반 전화기로 착신과 송신이 모두 가능하다.또 단말기에 컴퓨터까지 연결해두면 한 인터넷선으로 인터넷 웹서핑과 인터넷 전화를 동시에 할 수 있다. 많이 쓰이는 게이트웨이 장비로는 새롬전자의 ‘스타스테이션’, 인터콘웨어의 ‘인터프리’, 일레자인의 ‘일레자인 컨버터’ 등이 있다.

최호원기자 bestiger@donga.com

[바로잡습니다]21일자 D5면

△21일자 D5면 ‘인터넷 전화기 어떤 게 있나’ 기사와 관련 사진 중 아이알링크의 ‘지폰’은 인터넷 전화기가 아닌 일반전화기의 특수기능 부가장치입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