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정보… 티켓예매… 전문사이트서 척척

  • 입력 2000년 4월 24일 11시 00분


코멘트
인터넷 속에 '문화' 가 있다. 최근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연극 영화 음악 미술 등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티켓 예매에서부터 인터넷 영화 상영에 이르기까지 수익모델을 다양화 하고있다. 문화 전문 사이트인 '인포아트'는 음악 연극 무용 미술 영화 분야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회원수 20만여명의 인기 사이트. 문화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활성화돼 있을 뿐만아니라 다양한 할인쿠폰 과 티켓도 이용 할 수 있다.

특히 인포아트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따라 도메인을 선택 해 메일 주소를 만들어 이용하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연극 분야를 특화 한 사이트로는 '하제마을'과 '갈채' 가 대표적. 다른 사이트에 비해 연극 정보가 비중있게 다뤄지는 것이 특징이며 하제마을은 특히 어려운 공연계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서 네티즌들로부터 모금을 하는 '펀딩'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갈채'는 빠른 정보제공과 다양한 할인쿠폰 으로 인기를 끌 고 있다. 문화 사이트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은 영화 사이트. 'movist co kr'은 빠른 개봉영화 소식과 방대한

영화 관련 자료 영화 동영상과 함께 다양하고 꾸준한 시사회 로 영화팬들을 사로잡고 있다. '맥스무비'는 영화 티켓 예매 전문 사이트로서 서울은 물론 지방 극장들까지 예매를 대행해 준다.

영화 정보는 물론 영화를 게임으로 즐기는 사이트로는 '무비랜드'가 있다.

무비랜드는 기본적인 영화 정보 소개와 함께 영화 배우 감독 제작사 작품을 가상주식으로 거래하는 시네스톡(cinestock net)을 운영하고 있다.

가요 팝송 등 대중음악 분야에도 많은 사이트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음원(音原)' 대한 저작권 확보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최근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신인을 발굴하고 음원을 확보하는 등 사업을 다각화 하고 있다. 현재 도레미레코드가 신인발굴부터 매니지먼트까지 대행해주는 사이트 (allmp3 co kr)를 운영하고 있고 유니비트(unibeat com)가 사이트 오픈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 시티스케이프는 영화 비디오 콘서트 미술전람회를 비롯해 책방 공원 박물관 등 문화공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식당이나 카페 주점 등 외식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 'sos2 com'은 국내외 여행 정보와 예약 서비스를 하면서 연극 영화 스포츠 등의 예약 예매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우수 회원에게는 각종 무료티켓을 제공한다.

<이훈기자> dreamland@donga 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