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인생]보이차의 건강학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12일 10시 41분


코멘트

보이차 속 ‘갈산’ 성분, 체지방 줄이고 콜레스테롤 낮춰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TV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 자주 등장하는 차가 있다. 바로 중국의 전통차인 ‘보이차’다.민박집의 그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그리고 해질녘 노을을바라보며 따뜻하게 우려 낸 보이차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한다. “마시면 몸이 편해진다”며 민박집에서 서로에게 건네진 이 보이차는 예로부터 ‘약차’로 불려왔다. 체지방을 줄이고 몸의 독소를 줄이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가 평생의 숙제인 여성들은 물론, 복부비만과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로 성인병을 걱정하는 중년 남성들에게 보이차가 주목받고 있다.

보이차 추출물 섭취 그룹, 내장 지방 8.7% 감소

‘우리 몸의 해로운 기름기를 제거하고 소화, 숙취·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중국 전통 의학서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에서는 보이차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보이차는 중국인이 즐겨 마시던 발효 흑차의 일종이다.보이차는 다이어트, 혈당 감소, 동맥경화 및 노화 예방기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갈산(Gallic acid)’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갈산은 몸 안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억제하면서 몸속에 과다하게 쌓인 체지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2011년 영양연구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비만인 성인 18명이 12주간 매일 보이차 추출물 1g과 1800㎉의 음식을 섭취한 결과, 내장지방이 평균 8.7% 감소했다.반면 섭취하지 않은 그룹은 내장지방이 4.3% 증가했다.또한 보이차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은 1800㎉의 음식만을섭취한 다른 18명 그룹에 비해 체중이 꾸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 카테킨·테아닌 풍부

보이차는 체지방 감량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은 ‘혈관 속 지방’으로 불린다.몸에 필요한 좋은 콜레스테롤(HDL)도 있지만 우리 몸에유해한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혈관에 쌓여 각종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피가 떡 지는 현상을 유발해 혈관을 좁게만들거나 막아버린다. 식품으로 섭취한 콜레스테롤은 췌장의 콜레스테롤 에스테라제(cholsterol esterase)를 통해 소장에서 분해돼 우리 몸으로 흡수된다.

하지만 보이차의 갈산 성분은콜레스테롤 에스테라제의활성을 억제해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한 담즙과도 결합해 담즙산이 지방의 소화작용을 돕고난 뒤 간으로 재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담즙산의 재흡수가 억제되면 콜레스테롤이 사용되면서 체내 콜레스테롤 농도가 감소한다.

하루 1800㎉씩 식사하는 평균 62세 성인 47명 가운데 25명에게만 보이차 추출물을 하루 1g씩 3개월 동안 먹게 한결과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167mg/dl에서 147.3mg/dl로 11.7% 줄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위험’ 수준에서 ‘경계’ 수준으로 개선된 것이다.

보이차에는 카테킨과 테아닌도 풍부하다. 카테킨은 차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이다. 비만억제 뿐 아니라 항당뇨,항산화, 해독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 테아닌은 카페인의흥분 작용을 억제한다. 카페인이 함유된 차를 마실 때 나타나는 불면,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을 완화한다. 스트레스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보이차의 효과를 보려면 섭취량이 중요하다. 매일 일정량을 마셔야 하므로 차로 마시는 데는 한계가 있다. 최근에는 보이차 성분을 압축한 추출물 형태의 제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보이차 추출물 1g에는 갈산 35㎎이 함유돼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보이차 추출물을 건강기능식품으로써‘체지방 감소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줄 수 있다’는 2중 기능성을 인정했다.

종근당건강은 보이차 추출물 제품 ‘보이미락’을 할인판매하는 행사를 연다. 보이차의 갈산이라는 성분은 몸 안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몸속에 과다하게 쌓인 체지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보이차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하루에 갈산 35㎎을 섭취해야 한다. 종근당건강의 보이차 추출물 제품 ‘보이미락’은 하루 1g 1포 섭취로 35㎎의 갈산을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기호에 따라 따뜻한물, 또는 차가운 물에 타서 차처럼 마실 수 있다. 맛또한 풍미가 깊어 보이차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체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동시에 관리하길 원하는 사람에게 권할 만하다.종근당건강은 이번 행사기간 동안 선착순 500명에게 ‘보이미락’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행사기간: 9월 19일까지


눈 건강 지키는 '아이클리어 올케어'

종근당건강은 눈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아이클리어 올케어’를 출시했다. 아이클리어 올케어는 피곤하고 지친 눈,침침하고 뻑뻑한 눈을 개선하는 눈 건강 복합 솔루션 제품이다. 눈의 피로에 효과적인 아스타잔틴을 비롯해 황반색소를 유지하는 루테인,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상피세포에 좋은 비타민A·E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아스타잔틴은 눈의 피로도를 개선하는 주요 성분이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태블릿PC 등 IT기기를 자주 사용해 눈이 쉽게 피로하고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에게 도움이된다. 오랜 시간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수험생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황반색소는 안구 손상을감소시켜 망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오메가3(DHA 및 EPA 함유유지)는 식약처로부터 ‘건조한 눈을 개선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 인정을 받았다.

선착순 500명에게 할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구매 문의나 판매는 전화로 진행한다.
행사 기간: 9월 12∼19일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보이차#내장지방#콜레스테롤#아이클리어#종근당#효리네민박#보이미락#스트레스완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