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하루 신규확진 3만1444명… ‘상하이 봉쇄’ 수준 넘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 中전역서 동시다발 확산
당국 “대응 어렵다” 공개석상 밝혀
월드컵 노마스크 관중 보며 분노
일부 누리꾼 “中방역조치 의구심”

코로나 재유행 中, 곳곳 봉쇄 24일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자전거를 탄 한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봉쇄된 건물 안에 들어가려는 것을 방역 요원들이 통제하고 있다. 하루 전 중국의 일일 신규 
확진자가 3만 명에 육박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자 당국이 주요 지역의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베이징=AP 뉴시스
코로나 재유행 中, 곳곳 봉쇄 24일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자전거를 탄 한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봉쇄된 건물 안에 들어가려는 것을 방역 요원들이 통제하고 있다. 하루 전 중국의 일일 신규 확진자가 3만 명에 육박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자 당국이 주요 지역의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베이징=AP 뉴시스
2020년 1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이후 중국에서 가장 많은 일일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최악의 봉쇄’로 불리는 올해 상반기 상하이 봉쇄 때보다 더 많은 확진자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이다. 특정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했던 과거와 달리 중국 전역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중국 당국이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공개 석상에서 밝혔다.
○ 광저우선 ‘코로나 노숙자’ 속출
24일 펑파이, 차이신 등 중국 매체들은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발표를 인용해 전날 중국 본토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가 3만 명을 넘어선 3만1444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이전까지는 상하이 봉쇄 당시였던 4월 13일 2만9317명이 가장 많았다.

최근 중국의 신규 확진자 증가 양상은 과거와 다르다는 분석들이 나오고 있다. 과거 최다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는 대부분 상하이에서 발생했다. 당시 상하이 감염자(2만7605명)가 중국 전체 감염자의 95%를 차지했다. 상하이에 이어 지린(785명), 광시(129명), 광둥(66명), 장쑤(53명) 등에서도 확진자가 많이 나왔지만 상하이보다 훨씬 적은 수치였다.

최근 신규 확진자는 중국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23일 광둥과 충칭에서 8000명대를 넘어섰다. 베이징과 쓰촨, 산시도 각각 1000명이 넘었다. 또 신장, 허베이, 간쑤도 900명대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중국 전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중국 당국의 대응도 늦어지고 있다.

24일 홍콩 유력 일간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광둥성 광저우의 코로나19 확산에 후베이성 출신 이주 노동자들이 현지에 남아 있지도, 고향으로 돌아가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길거리로 내몰려 노숙자가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남부 허난성 정저우에 있는 대만 폭스콘의 아이폰 생산 공장은 노동자들이 과도한 코로나19 방역 조치와 임금 미지급 등에 항의하는 폭력 시위를 과격화할 것을 우려해 사직하고 공장을 떠나면 1인당 1만 위안(약 186만 원)을 즉시 주겠다는 공지까지 올렸다. 분위기가 심상찮게 돌아가자 정저우시는 25일부터 5일간 주민의 이동을 제한하는 사실상의 도시 봉쇄를 발표했다. 이 기간 동안 주민들은 특별한 이유 없이 외출이 금지된다.

중국 동북지역 최대 도시인 랴오닝성 선양시도 24일부터 5일간 도심 주요 지역들을 모두 봉쇄하기로 했다.
○ “월드컵 본 중국인들, 中 방역정책에 의구심”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던 방역 조치들이 오히려 더 강화되면서 주민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특히 많은 중국인들이 2022 카타르 월드컵을 보면서 일각에서 불만이 분노로 바뀌고 있는 양상이다. 한 중국인 누리꾼은 소셜미디어에 “중국인들이 월드컵을 통해 중국의 방역 정책과 다른 세계의 모습을 보고 있다”면서 “월드컵이 열리는 곳과 중국은 같은 지구가 맞는가”라고 꼬집는 글을 올렸다. SCMP는 “TV를 통해 월드컵 경기장의 마스크 쓰지 않은 관중을 본 많은 중국 누리꾼들이 중국 정부의 가혹한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 조치들이 강화되면서 중국 경제는 더욱 침체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3일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3%라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가 세운 올해 목표 5.5%에 한참 못 미치는 수치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중국#코로나19#코로나 노숙자#신규 확진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