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크렘린 돼지저금통” 은행 제재… 러 “유럽 가스값 3배 오를것”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우크라이나 사태]푸틴 돈줄부터 죈 美-여유 과시한 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양손을 턱에 괴고 생각에 잠겨 있다. 
이날 그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에 진입한 러시아군의 행동을 ‘침공’으로 규정하고 러시아에 대한 첫 제재를 단행했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양손을 턱에 괴고 생각에 잠겨 있다. 이날 그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에 진입한 러시아군의 행동을 ‘침공’으로 규정하고 러시아에 대한 첫 제재를 단행했다. 워싱턴=AP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예속 의도를 분명히 했다. 이는 러시아 제국 복원이자 패권 추구다.”

22일(현지 시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푸틴 대통령의 러시아군 우크라이나 파병 승인에 대해 “러시아의 위선을 드러낸 것”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러시아에 대한 신속하고 혹독한 제재의 첫 조각”이라며 러시아 국책은행 2곳과 푸틴 대통령 측근 등에 대한 제재를 발동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차 제재”라고 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제재는 이제 시작일 뿐”이라며 “오늘 제재는 우리가 러시아에 가할 고통의 날카로운 끝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이 지난 100년의 역사를 왜곡하고 비틀어 다시 쓰려 한다”고도 했다. 러시아에 대한 ‘경제전쟁’ 의지를 밝히는 동시에 제2차 세계대전과 냉전을 거치며 미국이 주도해 온 세계 질서를 변경하려는 시도를 막겠다고 나선 것이어서 미-러 간 정면충돌이 불가피해졌다.
○ 푸틴의 ‘돼지저금통’부터 막은 美

바이든 행정부는 이날 제재가 푸틴 대통령을 겨냥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러시아를 국제 금융시장에서 차단시켜 정부 돈줄부터 틀어막겠다는 것. 미 재무부가 제재 리스트에 올린 러시아 대외경제은행(VEB)과 프롬스뱌지은행(PSB)은 에너지 수출과 국방자금 조달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VEB는 500억 달러(약 60조 원) 규모 자산을 보유한 크렘린궁의 영광스러운 돼지저금통(piggy bank)”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크렘린과 부패의 이익을 나눠 가진 이들은 고통도 함께 나누게 될 것”이라며 표트르 프랏코프 PSB 최고경영자(CEO), 블라디미르 키리옌코 VK그룹 CEO 등 푸틴 대통령 측근 5명도 제재했다. 이들은 푸틴 대통령의 장기 집권을 도우면서 주요 정책 결정에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연합(EU)도 23일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과 인터넷 여론 조작을 주도하는 인터넷조사에이전시(IRA)를 제재할 것이라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또 국제 금융시장에서의 러시아 국채 관련 거래도 금지했다.
○ “우크라이나는 새로운 베를린 장벽”
미국의 대응은 러시아에 대한 직접 제재에 신중한 태도를 취하며 외교적 해결에 무게를 두던 전날 태도를 180도 바꾼 것이다. 백악관은 러시아의 ‘침공’ 정의를 바꾼 데 대해 “복합적인 이유”라며 “이는 미국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러 충돌을 민주주의와 권위주의의 대결로 정의한 것. 미중 갈등에 이어 러시아까지 미국에 도전할 경우 세계 질서 격변을 피할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 뉴욕타임스는 “우크라이나가 새로운 (동서 냉전의 상징인) 베를린 장벽이 됐다”고 평가했다.
○ 러 “유럽, 가스 3배 비싸게 살 것” 조롱
다만 첫 제재의 효과에 대해선 평가가 엇갈렸다. 그동안 경고해 오던 푸틴 대통령 등에 대한 제재나 반도체 등 첨단산업 수출 통제, 주요 대형 은행의 국제 금융시장 전면 퇴출 등에 비하면 효과가 약하다는 것.

이날 크렘린궁은 바이든 대통령이 제재 연설을 하는 동안 푸틴 대통령은 다른 회의 중이어서 연설 중계를 보지 않았다고 밝힐 만큼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취했다. 독일에 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사업 중단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유럽은 곧 가스 1000m³를 2000유로(약 270만 원)에 사야 하는 ‘멋진 신세계’에 진입할 것”이라고 조롱했다.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끊으면 유럽 에너지 가격이 지금보다 3배로 뛸 것이라는 얘기다. 러시아는 서방 제재에 대비해 2015년 3683억 달러였던 외환보유액을 최근 6350억 달러까지 늘리는 등 내수 위주의 ‘경제 요새화’ 전략을 취해 왔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파리=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미국#크렘린 돼지저금통#은행 제제#돈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