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 “내 모든 영혼 담아 美통합 시키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21일 07시 24분


코멘트
AP뉴시스
AP뉴시스
“1월의 오늘, 나의 모든 영혼은 여기에 놓여 있습니다. 미국을 하나로 묶는 것, 국민을 통합시키는 것, 국가를 단결시키는 것에.”

20일(현지 시간) 정오 국회의사당에 마련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식 무대. 취임선서를 마치고 연단에 선 바이든 대통령은 1863년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이 노예해방선언 당시 “나의 모든 영혼을 여기 담는다”고 했던 연설 일부를 인용하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취임 연설을 관통하는 메시지는 ‘통합(unity)’과 ‘민주주의(democracy)’였다. 불과 2주 전 의회 난입사태와 폭력으로 얼룩졌던 바로 그 곳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 두 단어를 각각 9번, 11번씩 반복하며 그 의미를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통합이 없으면 평화도 없다”며 “위기와 도전의 역사적인 이 순간에 통합이 우리가 나아갈 길”이라고 역설했다. “우리는 두려움이 아닌 희망, 분열이 아닌 통합, 어둠이 아닌 빛의 이야기를 함께 써내려갈 것”이라고 했다. “분노와 미움, 폭력, 질병, 실직 같은 공동의 적에 맞서 싸우기 위해서는 단결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나의 길에 동참해주기를 모든 미국인에게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불복으로 악화한 정치권의 분열을 의식한 듯 “정치는 옆으로 젖혀놓고 하나의 국가로써 팬데믹에 맞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우리는 속도감 있게 전진할 것”이라며 “위기와 가능성의 이 겨울에 회복하고 보수하고 재건하며 치유할 것들이 많다”고 했다. 미국이 남북전쟁와 대공황, 세계대전, 9·11테러 등을 겪으면서도 단결과 노력, 희생을 통해 늘 극복해냈음을 상기시켰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 정부의 ‘미국 우선주의’를 폐기하고 대외적으로 동맹 및 파트너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는 뜻도 재차 천명했다. 그는 “국경 밖에 있는 이들에게 내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미국은 시험대에 올랐으나 더 강해졌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동맹을 복원하고 전 세계에 다시 관여할 것”이라고 했다. “단순히 힘으로 리드하는 게 아니라 우리의 모범이 갖는 힘으로 그렇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취임사는 바이든 대통령이 36년 간의 상원의원 및 8년 간의 부통령을 하며 해왔던 수많은 연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사적 연설이다. 그는 오랜 측근인 마이크 도닐런과 수석연설가 비네이 레디 등 참모들의 도움을 받아 연설문을 마지막까지 다듬으며 공을 들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AP뉴시스
AP뉴시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임사에 앞서 존 로버츠 연방대법원장 앞에서 취임선서를 했다. 1893년부터 가보처럼 내려오며 소중히 간직해온 성경 위에 손을 얹고 대통령으로서의 임무를 다짐했다. 두께가 5인치(12.7㎝)에 이르는 이 두꺼운 성경은 그가 1973년 상원의원으로 취임할 때부터 2013년 부통령 취임선서를 할 때까지 매번 사용돼온 것으로, 안에는 취임선서 날짜들이 기록돼 있다고 한다.

AP뉴시스
AP뉴시스
그에 앞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소니아 소토마요르 대법관 앞에서 선서식을 가졌다. 미국 역사상 첫 흑인 여성으로 부통령 자리에 오르는 해리스 부통령이 첫 라틴계 여성 연방대법관인 소토마요르 대법관 앞에서 선서를 하는 순간이었다.

취임식 행사로는 팝스타 레이디가가의 국가 열창에 이어 제니퍼 로페즈의 ’이 땅은 여러분의 땅‘, 컨트리가수 브룩스의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가 이어졌다. 흑인 여성 시인인 어맨다 고먼의 자작시 ’우리가 오르는 언덕(The Hill We climb)‘을 낭송했다.

AP뉴시스
AP뉴시스


의장대 사열을 마친 바이든 대통령은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헌화식을 한 뒤 백악관 앞에서 간소한 차량 퍼레이드를 했다. 백악관 인근에서 퍼레이드가 멈추자 그는 차에서 내려 부인 질 바이든 여사의 손을 잡고 가족들과 함께 백악관 입구까지 걸어서 이동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의회 난입 사건 이후 강화된 통제로 거리에 인파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걸어가던 바이든 대통령은 길거리에 나온 시민을 발견하자 가까이 다가가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