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보건부 “코로나19 2차 유행…규제 재개해야”

  • 뉴시스
  • 입력 2020년 6월 29일 15시 00분


코멘트

타 부처 "경제 회복에 저해, 기존 규제로 충분" 반대

이스라엘 보건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유행에 진입했다면서 공공장소 집회 제한 등 확산 방지를 위한 규제 재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28일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 이스라엘 언론에 따르면 율리 에델스테인 보건부 장관은 이날 열린 코로나19 관련 내각회의에서 “규제는 불편한 일이지만 전국적인 봉쇄를 막기 위해서는 현 단계에서 이뤄져야 할 사항”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후 기자회견에서 구체적인 인원을 언급하지 않은채 공공장소 집회와 결혼식, 종교행사 참가 인원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학교의 경우 시험을 온라인으로 치룰 것과 수업을 가능한 한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진행할 것도 촉구했다.

에델스테인 장관은 공공 부문 종사자의 경우 최소 30%는 재택 근무를 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민간 부분에 대해서는 근무 인원을 제한할 생각은 없다면서 사업주들이 노동자들에게 재택 근무를 허용해야 한다고 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이날 오전 내각회의를 소집해 규제 재개 여부를 논의했지만 규제 범위 등을 둘러싼 이견으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오는 29일 다시 장관급 내각회의를 열어 규제 재재 여부를 재차 논의할 예정이다.

그는 이날 코로나19 감염의 고리를 끊기 위해 접촉자 추적과 확진 판정에 걸리는 시간을 각각 48시간과 12시간으로 단축할 것을 주문했다. 총리실은 공공 부문 재택근무와 규제 이행률 확대 등의 방안도 논의됐다고 전했다.

현지 매체들은 보건부가 내각회의에서 ▲결혼식 참석자수 50명(현행 250명) 이하 제한 ▲어린이 주간 보호시설(children’s day camp) 15명 이하 제한 ▲종교행사의 경우 야외 예배와 19인 이상 집단 예배 금지 ▲20명 이상 공공장소 집회 금지 등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보건부는 이날 규제 재개를 촉구했지만 내무부와 교육부, 재무부 등 다른 부처는 ‘규제를 재개할 합리적인 근거가 없다’, ‘코로나19와 함께 사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경제 회복을 저해할 수 있다’ 등의 이유를 내세워 보건부와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시행한 엄격한 봉쇄 조치로 지난달 일일 신규 확진자가 20명 수준으로 감소했다.

하지만 경제 재개방과 학교 재개교 등 봉쇄 완화 조치를 시행하면서 최근 몇주간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 25일에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00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이스라엘 보건부 집계에 따르면 28일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전날 대비 218명 증가한 2만3639명이다.

이스라엘 감염병학회는 이날 보건부에 서한을 보내 ‘이스라엘이 코로나19 통제력을 잃을 위기에 놓였다’면서 ▲코로나19 검사와 추적 확대 ▲의약품 재고 확대 ▲장기(다개년) 확산 방지 대책 수립 등을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