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반세기 동안 中원조 받고도… 배은망덕 용납못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中 공군소장, 남북 동시비판… “北 바꿀수 있는 열쇠는 美 손에”
“한국, 안보냐 경제냐 선택의 기로… 中 거스르지 말고 경제 택해야”

중국 인민해방군 현역 공군 소장이 핵실험 등 도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해 홍콩 언론 인터뷰에서 “배은망덕하며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미국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를 논의 중인 한국을 향해선 “안보와 경제 발전 중 하나를 선택하라”며 공개적으로 압박했다.

국방대 교수를 겸하고 있는 중국 공군의 차오량(喬良·62·사진) 소장은 최근 홍콩 월간지 ‘쯔징(紫荊)’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지난 반세기 동안 북한에 조건 없는 원조를 제공해 왔다”며 “중국의 것을 갖고 먹으면서도 줄곧 괴롭게 하는 것에 중국은 불쾌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다고 중국이 주도적으로 북한을 바꿀 생각은 없다”면서도 “북한이 스스로의 정치체제를 선택할 자유가 있지만 중국은 이러한 태도를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의 대북 영향력에 대해선 “북한이 과거 중국의 반응을 염려하곤 했지만 이제는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아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런 북한을 바꿀 수 있는 열쇠는 미국의 손안에 있고 중국의 손에는 없다”고 했다. 그 이유에 대해 차오 소장은 “이번 북핵 파동의 근저에는 미국이 북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고 오히려 긴장 국면을 이용하려는 태도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며 ‘미국 책임론’을 폈다. 이어 “미국이 북한이 바라는 체제 안전을 보장해 (북한이 핵을 포기함으로써) 북핵 사태가 해결되고, 궁극적으로 한반도가 통일되면 미군은 한반도, 나아가 일본에서 물러나게 될 수도 있다”며 “미국은 이런 상황을 바라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차오 소장은 한반도에서 북핵 문제가 지속된다면 한국은 더욱 미국에 의존하게 돼 사드를 배치하라는 미국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중국이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있음을 상기시킨 뒤 “한국 경제는 중국과 떨어져서 독자적으로 발전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므로 한국은 ‘안보(사드 배치)와 경제 발전(사드 포기로 중국과 협력)’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다”고 압박했다. 차오 소장은 “북한의 핵 위협으로 한국이 존망의 위기까지 맞는 것은 아니지 않으냐”고 반문하며 “(중국에 거스르지 말고) 경제 발전을 택하라”고 충고하기도 했다.

차오 소장은 사드의 한반도 배치 시 중국 전역이 탐지당하는 등 위협이 된다는 주장과 관련해 “긴장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그는 “지금 세계는 군사적으로 방패가 창을 막지 못하는 시대다. 중국 문 앞에 사드가 배치된들 중국의 창을 막지 못하거나 매우 막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미국이) 대만에 무기를 판매한다고 (유사시) 대만의 안전이 보장되는가. 중국 주변에서 무력 충돌이 발생하면 (사드는커녕) 미국의 항공모함인들 충분한 보장이 될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사드(방패)를 배치했으니 상대방이 스스로 물건(창)을 포기하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마치 ‘맹인이 쓸데없이 촛불을 켜고 있는 것만큼이나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했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중국#공군소장#차오량#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