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협상 타결’ 재주는 미국이 넘고 돈은 중국이 챙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9일 16시 41분


코멘트
핵협상 잠정 타결로 이란에 채워졌던 빗장이 열릴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이 최대 수혜국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재주는 곰(미국)이 넘고 돈은 왕서방(중국)이 챙긴다’는 속담이 딱 들어맞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8일 이란과 파키스탄을 연결하는 천연가스관 건설사업이 이란 핵협상 타결 소식에 벌써부터 착수됐다고 보도했다. 이 사업에는 중국자본이 투입됐다. 샤히드 카콴 파키스탄 석유부 장관은 “사업은 이미 시작됐다”고 밝혔다.

파키스탄은 심각한 에너지난 해소를 위해 1995년부터 이란 남서부 아살루예 가스전으로부터 파키스탄 남부 나와브샤를 잇는 1680㎞의 가스관 연결 사업을 추진해왔다. 연료 부족으로 발전소를 제대로 가동하지 못해 전력난에 시달리는 파키스탄으로선 절실한 사업이다. 이란은 아살루예에서 파키스탄 국경까지 900㎞ 구간의 가스관 건설을 완료하고 파키스탄 측 가스관 건설을 재촉해왔다. 하지만 파키스탄은 이란과 교역을 금지하는 미국의 눈치를 보느라 그동안 공사에 들어가지 못해왔다. 재정난과 테러에 시달리는 파키스탄에 대규모 투자를 감행할 국가를 찾기도 쉽지 않았다. 파키스탄은 그 돌파구를 미국의 눈치를 보지 않고 이란 원유시설에 투자해온 중국에서 찾았다.

파키스탄은 중국 석유가스집단공사(CNPC) 계열사인 중국 국영 송유관국과 파키스탄 서부 과다르 항구~나와브샤 700㎞ 구간의 가스관 건설을 협의 중이다. 최대 20억 달러(2조1854) 규모가 될 사업비용의 85%를 중국 측이 부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 국경에서 과다르까지 80㎞ 구간은 파키스탄이 맡을 예정이다. 2년 뒤 가스관 건설이 완공되면 파키스탄의 전체 전력 부족분인 4500㎿를 생산할 수 있는 가스를 한꺼번에 공급받게 된다. WSJ은 19일로 예정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파키스탄 방문 때 이 협상이 최종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방문에선 파키스탄 과다르 항구에서 중국 남서부 지역을 도로와 철도로 잇는 400억 달러 규모의 ‘경제 회랑’ 구상도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당초 아살루예~나와브샤 가스관 건립에 반대하면서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아프가니스탄을 거쳐 파키스탄으로 연결되는 가스관을 지지해왔다. 하지만 이란 핵협상이 예정대로 6월 최종 타결될 경우 이란의 에너지 수출 금지가 가장 먼저 풀린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아살루예~나와브샤 가스관 건설의 걸림돌도 사라지게 된다. 게다가 이 가스관사업은 당초 인도까지 연장될 계획이었기 때문에 수출시장 다변화라는 측면에서 이란에게 이득이 돌아간다.

이 가스관은 ‘평화가스관 프로젝트’로 불린다. 수십 년간 불편한 관계를 유지해 온 파키스탄과 이란 관계 개선에 기여할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국경을 접한 이슬람국가이지만 이란은 시아파, 파키스탄은 수니파로 종파가 다르다. 파키스탄은 지금까지 이란의 숙적 사우디아라비아 및 미국과 우호관계를 유지해왔다. 파키스탄은 6일 예멘 반군 축출 작전을 주도하는 사우디로부터 참천 요청을 받은 상태다. 예멘의 후티 반국 세력은 이란의 배후 지원을 받고 있다. 파키스탄이 새로운 경제협력 파트너가 된 이란과 오랜 우방인 사우디를 놓고 어떤 선택을 할지도 주목된다.

권재현기자 confett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