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가뭄에 곡물값 비상… G20 머리 맞댄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8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9월 말쯤 긴급회의 개최… 수출금지-사재기 방지 논의
한국도 14일 관계장관회의

주요 20개국(G20)이 가뭄으로 미국의 곡물 가격이 폭등한 뒤 전 세계로 영향이 파급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선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는 12일 G20이 국제 곡물가격 안정을 위해 9월 말에서 10월 초 ‘긴급회의’를 열 것이라고 보도했다. 긴급회의를 위한 사전회의는 8월 넷째 주에 열릴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6월 G20 농업장관들이 프랑스 파리에 모여 채택했던 G20 행동계획의 하나다. 행동계획은 농산물 시장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세계식량기구(FAO)를 중심으로 전 세계 농산물의 생산량과 재고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농산물 정보시스템(AMIS)을 창설하고 신속대응포럼(RRF) 조기경보시스템(EWS)을 연계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포럼이 열리면 첫 번째 신속대응포럼으로 기록된다.

현재 세계 최대 옥수수 대두 수출국인 미국은 58년 만의 가뭄으로 곡물 생산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여파로 인해 세계 곡물 가격도 크게 올라 2007∼2008년과 같은 식량위기가 오게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다. 미국 농무부는 10일 가뭄이 심해 벨기에와 룩셈부르크를 합친 것보다 더 넓은 옥수수 밭에서 농부들이 수확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앞서 농무부는 옥수수 수확량이 7월 내놓은 전망치보다 22억 부셸(옥수수 1부셸은 25.4kg) 줄어든 108억 부셸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수치는 2006년 이후 최저치다. 대두 수확량도 지난해보다 약 12% 감소한 26억9000만 부셸(대두 1부셸은 27.2kg)로 전망했다. 이 같은 수확 감소로 농무부는 옥수수 국내 거래가격이 7월 전망치보다 39% 오른 부셸당 7.50∼8.90달러 선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회의의 목적은 곡물가격 상승으로 2007∼2008년 식량위기 때 일어났던 곡물 수출 금지, 사재기 같은 사태를 방지하려는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예전에 비해 다행인 것은 옥수수 가격은 상승했지만 쌀값은 현재 안정돼 있고 아프리카 국가에서의 카사바(열대지역에서 자라며 특히 뿌리가 아프리카인들의 주식으로 사용됨) 생산량도 늘어났다는 것. 그리고 각국이 이웃 국가에 피해를 주는 ‘근린 궁핍화 정책’을 피하고 있다는 점도 과거와 다르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은 또 유엔이 이번 긴급회의를 에탄올 의무 생산량 감축에 대한 논의의 장으로 이용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은 바이오연료인 에탄올을 생산하기 위해 2007년 제정된 재생연료 의무할당제에 따라 옥수수 생산량의 약 40%를 에탄올을 생산하는 데 쓰도록 했다. 유엔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곡물기업인 미국의 카길과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을 지지하는 델라웨어 메릴랜드 주지사들도 에탄올 의무 생산량을 줄여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곡물 가격 폭등을 잡는 것이 더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한국 정부는 14일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국제 곡물가 상승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한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한국이 예상보다 애그플레이션의 영향권에 빠른 속도로 들어서고 있어 상황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콩 밀 등 최근 가격이 급등한 수입 원료를 사용하는 라면 과자 두부 등 제품의 가격동향을 집중 파악할 계획이다.

백연상 기자 baek@donga.com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미국#가뭄#곡물가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