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7년 10월 28일 09시 22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 일본의 패배가 격변시켜 버린 질서 - 정재정(鄭在貞) 서울시립대 교수
한 나라 뿐만이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 전체에 끼친 영향을 생각해서 ‘10대 사건’을 골랐다. 지역의 국제 질서와 사회 구조, 국민의 의식을 바꾼 사건들을 중시하고, 그것이 세계에 미친 영향도 고려했다.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시아•태평양 전쟁이다. 이는 1937년 중일 전쟁부터 1945년 일본의 패배까지를 가리킨다.
대만과 한국을 식민지화 하고, 중국 동북부에 괴뢰 국가를 세운 일본은, 동아시아의 패권을 잡은 제국이었다. 그 일본이 중국을 침략하고, 미국과도 불꽃 튀기는 전면 전쟁을 했다. 그러나 일본이 패배한 결과, 그 때까지의 동아시아의 질서는 완전히 무너졌다. 지역의 운명은 미국과 중국에 맡겨졌으며, 한국의 해방도 이루어졌다.
청일 전쟁에서 일본이 거둔 승리는 동아시아의 중심 세력이었던 중국이 몰락하여 전근대 질서가 무너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로 인해 한반도에 대한제국이 생기고, 형식적으로는 한중일의 3국 관계가 만들어졌지만, 한반도와 “만주”를 둘러싼 러시아와 일본의 대립이 격렬해졌다.
러일 전쟁에서는 제국 일본이 승리하고 그 연장선상에서 대한제국이 무너지고 식민지화 되었다는 것이 중요하다. 일본은 한국을 대륙 진출의 병참기지로 삼았다. 또, 청일, 러일 전쟁의 승리를 내셔널리즘의 고양에 이용하여, 일본 국민에게 침략 전쟁에 대한 죄의식을 완전히 없애버리는 상황을 만들었다.
미소 대립이라는 신질서 아래에서 일어난 한반도의 한국 전쟁은, 동아시아에 냉전을 정착시켜, 세계적으로 긴장 상태를 강화하게 되었다. 중국은 미국과 대립하게 되었다.
동아시아의 근대화를 생각할 때, 메이지 유신은 아주 중요하다. 일본과는 대조적으로, 한국과 중국은 자력의 의한 근대화에 실패했다. 메이지 유신과 천황제 근대 국가의 성립은 동아시아의 다른 나라에게 자극을 주었지만, 일본의 침략에 대한 근린 여러 나라의 저항이라는 기본적인 관계도 이 때부터 생겨난 것이다.
일본의 경제 부흥은 대만과 한국의 경제발전으로 이어졌다. 오늘날의 동아시아는 세계 경제를 리드할 정도로 힘을 가지고 있다. 경제 발전은 또한 동아시아의 민주주의와 문화 발전의 토대도 되었다.
일본이 패전한 후, 중국 대륙에서의 결전에서 공산당이 승리를 하여, 국민당이 대만으로 쫓겨난 사건은 또 한 번 동아시아의 국제 질서를 격변시킨다.
중국은 1980년대 이후, 사회주의 경제 하에서 근대화 정책을 펴 왔다. 그를 통해 세계의 공장으로, 시장으로서 발전한 것이다. 이것은 한국, 일본과도 연계를 통해 동아시아의 경제적 분업 체제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중국의 경제 개혁은 앞으로도 동아시아의 질서를 바꿀 가능성이 있다.
중국과는 대조적으로,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북한)의 경제는 파탄하여 궁지에 빠졌다. 북한은 탈출의 한 방편으로 핵무기 개발에 손을 대어 보았지만, 국제 사회의 비판을 받았다. 핵의 위협은 앞으로도 동아시아의 국제 관계에 영향을 줄 것이다.
김일성을 중심으로 하는 유일 체제, 주체 사상이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에서 성립되고, 중국에서 문화대혁명이 진행된 것은 1950~70년대이다. 이 두 국가는 동서냉전을 격화시켜, 체제 간의 경쟁을 가속시킨 점에서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터뷰: 요시자와 다쓰히코(吉沢龍彦))
*주 :“청일 전쟁”“한반도”“러일 전쟁”“남북 전쟁”은, 일본에서는 “일청 전쟁”“조선반도”“일러 전쟁”“조선 전쟁”으로 부릅니다만, 모두 인터뷰대로 기록했습니다.
▼ 약력
정재정. 1951 년 생. 전공은 근대 한일 관계사이다. 한일 역사 공동 연구와 민간 교류의 중심적 존재다. 저서에는 『일제 침략과 한국 철도』등이 있다.
▼ 10 대 사건
(1) 아시아•태평양전쟁과 일본 제국의 붕괴
(2) 청일 전쟁에서의 일본 제국의 승리와 중화 제국의 몰락
(3) 러일 전쟁에서의 일본 제국의 승리와 대한 제국의 식민지화
(4) 대한민국•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성립과 한국 전쟁
(5) 메이지 유신•천황제 근대 국가의 수립과 근린 제국에의 임펙트
(6) 패전 후 일본의 경제 부흥과 한국•대만의 경제 발전
(7) 중화 인민공화국의 수립과 중화 민국의 대만 이동
(8) 중화 인민공화국의 개혁•개방과 경제 발전
(9)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경제 파탄과 핵개발
(10)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에서의 수령 유일 체제 성립과 중화 인민 공화국에서의 문화대혁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