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경보 ‘미국판 北風’ 논란…"낡은 정보로 경보 격상"

  • 입력 2004년 8월 4일 18시 56분


코멘트
워싱턴DC와 뉴욕의 테러경보를 격상한 것을 두고 미국판 ‘북풍(北風)’ 논란이 일고 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측이 민주당 전당대회 직후 뜨기 시작한 민주당 존 케리 후보의 바람을 잠재우기 위한 ‘선거용’이라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테러 경보 논란=3일 미 언론들은 이번 테러경보 격상의 ‘명분’이 된 각종 첩보가 올해 1월 갱신된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2001년 9·11테러를 전후해 수집된 것들이라며 유효성 여부에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는 “현재로서는 새로운 게 전혀 없는데 왜 경보를 격상했는지 모르겠다”는 고위 사법 당국자의 발언을 보도하기도 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국토안보부 톰 리지 장관은 “우리 부는 정치를 하지는 않는다”며 “미 금융기관에 대한 알 카에다의 정찰정보는 올해 1월에 갱신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9·11테러 이전의 정보도 최근 것으로 수정되었다고 주장했다.

▽케리 후보 반응=미국판 북풍에 가장 곤혹스러운 쪽은 케리 후보다. 비난하자니 ‘안보에 약하다’는 지적을 받게 되고, 옹호하자니 ‘정치적 음모에 빠졌다’는 비판을 받을 것이기 때문.

민주당측에서는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가 나서 “부시 대통령이 테러리즘을 (선거) 카드로 이용하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는 입장을 내비쳤다.(3일 CNN 인터뷰)

그러나 정작 케리 후보는 공식적인 견해를 밝히지 않고 있다. ‘강한 미국’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만큼 오히려 딘 전 주지사와 거리를 두려 애쓰는 모습이다. 케리 후보측은 부시 대통령이 미국을 안전하게 만드는 데 실패했다며 테러대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소극적 대응을 할 뿐이다.

▽미 금융기관, 테러에 끄떡없다=알 카에다가 9월 초를 테러 D데이로 삼고 있다고 3일 뉴욕의 뉴스데이가 보도한 가운데 미 금융업계는 테러 대비태세 점검에 부산하다.

문제는 금융회사들이 테러공격을 받아도 업무를 계속할 수 있는지 여부. 대부분의 은행은 본점이 타격을 받아도 다른 지점이 기능을 대행할 수 있도록 비상계획을 세워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적인 테러 대상으로 지목된 5개 금융기관 중 하나인 프루덴셜 금융의 마이클 한레타 대변인은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2001년 9·11테러 이후 우리는 안전 및 영업유지 방안을 계속 점검해 왔다”고 말했다. 9·11을 겪으며 아예 월가를 떠난 금융회사들도 많다. 프루덴셜과 골드만 삭스는 뉴저지주로 일부 부서를 이사했고, 모건 스탠리 등은 맨해튼 북쪽으로 옮겼다. 레만 브러더스와 씨티그룹은 맨해튼을 지켰지만 월가에서는 빠져나왔다.

미국 2위의 안전업체 크롤안전회사의 한 관계자는 “이번의 새로운 경고는 금융회사는 물론 대기업들의 안전대책을 재점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권순택특파원 maypole@donga.com

뉴욕=홍권희특파원 koni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