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에이즈의 모든 것

  • 입력 2001년 11월 27일 11시 19분


“동성연애자만 에이즈에 걸리는 줄 알았습니다. 나같은 사람은 걸리지 않을 걸로 생각해왔죠. 그러나 이제 누구든지 에이즈에 걸릴 수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심지어 나, 매직(Magic) 존슨조차도….”

91년 11월 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프로농구 LA레이커스팀의 스타 매직 존슨은 에이즈 바이러스(HIV)에 감염된 사실을 털어놓았다. 미국 스포츠계는 발칵 뒤집혔고 그의 팬들은 충격에 빠졌다.

그로부터 10년. 42세가 된 존슨은 여전히 ‘왕성한 삶’ 을 유지하고 있다.

92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올림픽에 미국 드림팀의 일원으로 참가해 우승을 이끌었고, 자신의 이름을 딴 농구팀을 창단해 전세계를 누비기도 했다.

수십여개의 극장과 커피체인점을 사들이고 음반사와 스포츠용품사에 투자해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 그는 현재 에이즈 예방법에 대해 열성적으로 강연하고 있다.

에이즈가 미국에서 처음 발견된지 올해로 20년이 됐다. 국내에서는 85년 첫 감염자가 확인된 이후 올 9월 현재 정부가 집계한 감염자 수만 1500여명이 넘었다. HIV가 혈액에 직접 침입하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감염자가 된다. 또 정액과 질분비물 등을 통해 전파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침과 소변 눈물 땀 등을 통해서도 감염된다고 오해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이 경우 HIV의 농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감염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감염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에이즈가 ‘특정인의 병’ 이 아닌 ‘우리의 병 ’이 돼가고 있다” 고 지적한다.

▽감염 경로=연세대 신촌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김준명 교수팀이 부산대 의대와 함께 85년부터 지난해까지 HIV 감염자 176명을 대상으로 감염경로를 조사한 결과 이성간의 성접촉으로 감염된 사람이 92명(52.3%)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동성간의 성접촉 (42명) 미확인 (36명) 수혈 및 혈액제제 (4명) 등이었고, 그동안 보고된 적이 없던 마약 주사로 인한 감염 (2명)도 공식 확인됐다.

국립보건원이 올 9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성간의 성접촉으로 HIV에 감염된 경우는 전체 감염자(1515명) 중 69.3%인 1050명였다. 상처가 생기지 않는 정상적인 성행위의 경우 한 번 접촉시 감염될 확률은 1000분의 1∼100분의 1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밖에 밝혀진 감염 경로에는 부모로부터 감염되는 수직 감염 이 있다. 임신 중이나 분만 과정, 모유 등을 통해서 감염되는데 국내에서도 2명의 신생아가 이로 인해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즈 증세=HIV에 감염된 직후를 ‘급성감염기’ 라고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특별한 증세를 느끼지 못한다. 사람에 따라 감기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치료를 받지 않아도 1∼6주면 이같은 증세가 사라지기 때문에 감염 사실을 모른 채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이후 8∼10년간 무증상 ‘잠복기’ 가 이어진다. 외부에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몸 속에서는 바이러스가 계속 활동해 면역 체계가 점차 무너지는 시기다. 에이즈의 경우 발병한 상태인 환자보다 감염자가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감염 사실을 모른 채 남에게 전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잠복기가 끝나면 본격적인 에이즈 ‘이행단계’ 로 접어든다. 두통 체중감소 오한 설사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면역력이 떨어져 구강백반 부스럼 등 각종 피부병이 생긴다. 말기인 ‘에이즈 단계’ 에서는 폐렴 결핵 치매 등이 나타나고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

▽예방만이 최선=세계 각국에서 치료 및 예방백신의 임상시험이 한창 진행 중이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다. 세계에이즈퇴치계획(UNAIDS)과 대한에이즈예방협회 등은 콘돔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우간다는 대대적인 콘돔 사용 캠페인을 벌여 감염자 증가 추세를 누그러뜨리기도 했다.

마약에 대한 교육도 빼놓을 수 없다. 최근 국내에서도 마약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고 이로 인한 HIV 감염자도 공식 확인됐다. 마약 복용자는 환각 상태에서 주사기를 돌려 쓰다가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HIV에 감염되는 것이다.

<차지완기자>marudu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